[뉴스파인더 박필선 기자] 오는 15일 광복 70주년을 맞이하는 사회분위기가 고조되고 있다. ‘남남갈등’을 노린 북한의 목함지뢰 도발에 대북방송 심리전으로 맞대응하는 한편, 이에 대한 궁극적인 해결안은 ‘평화통일’이라는 대통령의 발언에 분위기가 한껏 무르익어 가고 있다.

박 대통령은 지난 12일 독립유공자와 유족 240여명을 청와대 오찬에 초청한 자리에서 “남북이 한반도의 평화통일을 이루어 민족의 공영을 이루고 세계 속의 선진 강국으로 도약하는 것이야말로 순국선열들께서 꿈꾸셨던 광복이 완성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일제강점기에서의 독립이 평화통일로 완성된다는 박대통령의 의지는 또한, 국회에서도 맥을 같이 하고 있다.

김무성 새누리당 의원은 지난 13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올해는 광복 70년이기도 하지만 한편으로는 우리의 아픔인 남북분단 70년이기도 하다”며 “한반도의 통일이야 말로 비정상화의 정상화이자 진정한 광복”이라는 견해를 보이기도 했다.

이와 함께 “남북은 현재 체형과 형질, 말투와 행동, 습관 등 많은 부분에서 이질적인 요소가 더욱 커지고 있다”며, 남북 동질성 회복에 대한 의지를 밝히기도 했다.

새정치민주연합 이종걸 원내대표는 같은 날 정책조정회의에서 영화 ‘암살’을 언급하며, “미완의 광복, 광복은 DMZ 저 너머까지 있는 평화의 물결, 평화통일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성주 정책위 수석부의장은 같은 자리에서, “아베 총리는 이번에도 진심 없는 기념사를 낭독할 것”이라며 “사할린강제징용 귀환자, 원폭피해자 2세, 생존 위안부할머니를 찾는 것이 광복 70년을 맞아 정부가 먼저 해야 할 일”이라고 희생자들에 대한 관심을 요구하기도 했다.

한 언론사의 설문조사 결과, 조사에 응답한 우리나라 국회의원 115명 중 78.3%는 남북통일에 대해 '어떠한 대가를 치르더라도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고 답했다.

또한, ‘통일로 인한 부담과 통일로 인한 기대 중 어느 것이 더 큰지’를 묻는 질문에는 전체 응답자의 85.2%가 통일의 기대가 부담보다 더 크다고 밝혔다. 정부와 국회의원들은 평화통일에 대한 사명감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우리나라 오피니언리더 70명도 광복 100주년까지 한국이 추구해야 할 바람직한 미래국가 모습으로 44.3%가 ‘통일국가’를 첫손에 꼽았다.

동아일보가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이들의 62.9%가 가장 심각한 한국병으로 ‘좌우이념갈등’을 꼽았는데, 이 또한 남북분단의 현실에서 출발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문경란 서울시 인권위원장은 “이념이나 계층 갈등이 사실은 분단에서 유래했다. 노동, 인권 등 모든 문제가 좌우 문제로 해석된다”고 답했다. 박덕진 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사업회 연구실장도 “통일이 되면 이념 갈등은 물론이고 지역 갈등도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보고 있다.

성낙인 서울대 총장은 “인구 7000만 명의 자생력 있는 국가는 진정한 평화국가가 될 수 있다”며 “내수만으로 소비가 가능하고, 자원 인구 등에서 강소국이 될 수 있는 기회가 바로 통일”이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정치 외교안보 경제 산업 사회 교육 복지 문화 스포츠 등 각 분야를 이끄는 리더들은 통일에 대한 기대와 희망적인 관점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한국의 ‘신성장동력 확보’ 역시, 통일이 해법이라는 의견도 나왔다. 김도훈 산업연구원장은 “남북통일로 유라시아 지역이 새로운 수요처로 떠오르면 한국 경제의 새로운 성장동력 역할을 할 것”이라고 답했다.

광복 70주년을 맞아 조선일보가 전국 성인 1천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86%가 남북통일이 ‘가능하다’고 답했다. 통일까지 걸릴 시일에 대한 예상으로는 '20년 이후'란 응답이 27.5%로 가장 많았다. 다음은 '15~19년' 18.0%, '10~14년' 12.5% 등이었고, 통일이 '10년 이내에 이뤄질 것'이란 응답은 3.2%였다.

일반 국민들도 통일이 불가능한 것은 아니라고 생각하고 있는 것을 엿볼 수 있는 조사결과다.

 

그러나, 남북경색 국면에 대한 염려와 함께, 우리 정부의 적극적인 해법도 기대하고 있다는 분석도 제기됐다.

현대경제연구원 통일연구센터 홍순직 수석연구위원 등이 지난달 6~13일 전문가 87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2015년 하반기 남북관계 전망과 통일의식' 설문조사에 따르면, '통일이 필요하다'는 응답이 97.7%로 지난 2013년 조사(98.1%)보다 0.4%포인트 감소했다.

절대 다수의 전문가들이 통일의 필요성에 대해 공감하고 있다는 데에는 차이가 없었지만, 필요없다는 한 명도 없었고, '모르겠다'는 응답이 1.9%에서 2.3%로 증가했다.

이에 대해, 홍 수석연구위원은 “통일대박 구상 실현을 위한 정부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실제적으로 진전이 없는 남북관계 현실이 반영된 것”이라고 이유를 분석했다.

남북 관계 전망에 대해선 현재의 남북 경색국면이 지속될 것이라는 응답이 65.6%로 가장 많았다. '좋아질 것'이라는 응답은 작년 말 51.7%에서 올해 19.5%로 급감했고 '나빠질 것'이라는 응답도 14.9%로 3.9%포인트 증가했다.

홍 수석연구위원은 "통일대박 실현과 평화적 통일기반 조성을 위해 남북경협 활성화가 그 해법이라는 인식이 요구된다"며, "남북경협은 북한경제 회생 지원과 남북간 경제력 격차 완화를 통해 통일비용 저감에 보탬이 되므로 '통일비용의 사전적 분산 투자'라는 인식의 전환이 요구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