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파인더 박필선 기자] 오는 17일부터 28일까지한미연합군사훈련인 '을지프리덤가디언(UFG)' 진행에 앞서 유엔군사령부 군사정전위원회는 오늘(15일) 확성기를 통해 구두로 북측에 일정을 통보했다.

이번 훈련에는 한국 외 외국에서 활동 중인 미군 병력 3천여명을 포함, 총 3만여명의 미군이 참가한다. 한국군은 군단, 함대사, 비행단급 이상으로 약 5만여 명이 참여할 것으로 전해졌다.

중립국 감독위원회의 스위스와 스웨덴 요원들도 훈련에 참관해, 한반도 정전협정 이행과 준수 여부를 확인 및 감독하게 된다.

훈련기간 동안 한국과 미국은 북한의 DMZ 지뢰 도발에 이은 군사분계선 일대 추가도발 여부 등을 집중 감시할 예정으로 알려졌다.

 

 

판문점에서 확성기로 구두 통보 시, 별 반응을 보이지 않던 북한은 이날,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국방위원회의 대변인 성명을 전했다.

보도에 따르면, 국방위 대변인은 "미국은 핵위협과 공갈을 비롯해 우리에 대한 모든 적대적인 위협을 걷어치워야 한다"며, "당면해 침략적인 을지프리덤가디언 합동군사연습부터 당장 중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군사연습이 강행되고 그 강도가 높아질수록 그에 대한 우리의 군사적 대응도 최대로 거세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 공화국은 핵 억제력을 비롯하여 세계가 알지 못하는 현대적인 최첨단 공격과 방어수단을 다 갖춘 필승불패의 최강국"이라며, "합동군사연습을 중지하면 우리의 초강경 반미 대응 전에 직면한 미국 본토의 안전이 보장될 수도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대변인은 "미국이 우리에 대한 적대시 정책을 포기한다면 우리 역시 그에 대응한 실천적 조치를 취하겠다"며 군사연습 중단시 대화 가능성이 있음을 시사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