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파인더 박주연 기자] YTN 보도국을 이끄는 상수종 보도국장이 7일 ‘이승만 정권 일본망명설’ 오보와 관련해 데스크의 팩트 확인을 거쳤느냐는 취지의 질문에 “무슨 팩트 확인이냐”라며 “그런 건 국제부장한테 전화하라. 기사를 국장이 넘기는 게 아니잖나”고 말했다.

상 보도국장은 또한 “기사는 국제부장한테 물어보고 회사 입장은 홍보실에 물어보라”며 재차 답변을 거부했다.

그러나 최근 YTN은 세월호 집회 때 있었던 태극기 방화사건과 영화 연평해전 폄하보도 등 보도에 문제가 많다는 지적이 많았다. 

때문에 이승만 관련 오보까지 낸 상황에서 보도국 책임자인 상수종 국장에게 일련의 YTN 보도 문제에 관한 입장을 물을 수밖에 없었던 것. 상 국장에 연락을 취한 것도 이런 데 대한 보도책임자의 입장을 듣기 위해서였다. 

그러나 상 국장은 더 이상의 질문에 대한 답변을 거부했고, 이후에도 수차례 전화했지만 받지 않았다. 

YTN의 보도책임자가 자신의 책임 영역에 있는 오보에 대한 책임을 부하직원에 떠넘기는 듯한 태도를 취하는 것은 맞지 않다는 지적이다.

YTN의 한 관계자 역시 “나라에서 일어 벌어지면 대통령 책임인 것처럼 보도의 총괄적인 책임은 보도국장이 지는 게 맞는 것”이라고 했다. 

김승근 미디어그룹 내일 공동대표 겸 미디어비평가는 “국제부 기사는 자신이 체크하지 않으니 자기 책임이 아니라는 식의 태도는 정말 무책임한 것”이라며 “YTN의 보도를 책임지는 사람이 그렇게 무책임한 말을 한다는 게 이해가 가지 않는다. 내가 안 봤으니 내 책임이 아니다? YTN 보도가 요즘 왜 그렇게 이상해졌는지 알만하다”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