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은 2일 "정부는 새해 경제 분야 국정 목표를 "서민생활 안정"에 뒀다"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 충무실에서 '위기를 넘어서 희망으로'라는 제목의 '2012년 신년 국정연설'을 통해 이같이 밝힌 뒤, "국민들이 겪는 고통을 생각하면 국정 최고 책임자로서 하루도 마음 편한 날이 없었다"고 회고했다.

 

이 대통령은 "지난해에는 물가가 많이 올랐다. 특히 전세, 월세가 많이 올라서 서민들의 고통이 컸다"면서 "올해는 어떤 일이 있어도 물가를 3%대 초반에서 잡도록 하겠다. 성장도 중요하지만 물가에 역점을 두겠다"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주택 정책과 관련 "서민들의 주거비 부담을 덜어드리기 위해 임대주택 공급을 늘려 전월세 가격을 안정시키겠다"면서 "특히 집 떠나 공부하는 대학생들을 위해 금년 새 학기 시작 전에 대학 주변에 대학생용 임대주택 1만호를 공급하겠다"고 약속했다.

 

일자리 대책에 대해서는 "정부는 금년 예산을 ‘일자리 예산’으로 짜고, 10조원이 넘는 돈을 일자리 확충에 투입할 것"이라며 "민간부문 일자리 창출을 위해 중소기업에 대해 재정, 금융, 조달, 공정거래 등 모든 측면에서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한미 FTA는 우리 중소기업들에게도 큰 기회가 될 수 있다. 좋은 일자리가 더 많이 만들어질 수 있다"면서 "민관 합동으로 FTA 지원체제를 구축해서 중소기업들이 FTA를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일자리를 바라보는 시각도 바꾸겠다. ‘학력’이 아닌 ‘능력’으로 평가받는 ‘열린 고용사회’를 만들도록 하겠다"면서 마이스터고?특성화 고등학교 등을 성공의 예로 들었다.

 

이 밖에 "올해부터 당장 공공기관 신규채용 20%를 고교졸업자로 뽑겠다. 더 공부하고 싶은 사람은 대학에 갈 수 있도록 ‘선취업-후진학’ 제도를 강화하겠다"고 덧붙였다.

 

비정규직 차별 문제 해결과 관련해서는 "같은 일을 하면서 불합리하게 차별받아서는 안 된다"면서 "정부는 작년에 비정규직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공공부문부터 솔선해서 기간제 비정규직 처우를 개선하겠다. 올해부터 저임금 근로자 212만 명에게 사회 보험료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저출산ㆍ고령화 문제에 대해서는 "출산율 제고를 국가 핵심 과제로 삼고 제가 직접 챙기겠다"며 "부모들의 실질적인 양육 부담을 덜기 위해 태어나서부터 다섯 살까지 어린이에 대한 보육 지원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복지제도에 대해서는 "정말 도움이 필요한 분들에게 혜택이 돌아가도록 보다 촘촘하게 만들겠다"면서 "재정 건전성을 지키면서도 모든 국민이 건강하고 행복하게 살 수 있도록 지속가능한 복지를 펼치겠다"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학교 폭력 문제와 관련, "우리 사회가 함께 풀어야할 시급하고 중요한 과제"라면서 "학교 폭력으로 희생된 학생들과 학부모님을 생각하면 정말 가슴이 아프다"고 위로했다.

 

이어 "보다 전문적인 분석을 바탕으로 한 실질적인 개선이 필요하다. 정부 여러 부처와 각계 전문가들이 함께 지혜를 모아 따돌림과 폭력의 위험이 없는 학교를 위한 종합대책을 마련하고 있다"며 "학생과 학부모 모두 안심할 수 있는 안전한 학교를 만드는데 비상한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덧붙였다.

 

뉴스파인더 권순익 기자 ciaag@newsfinder.co.kr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