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로나19 브리핑하는 윤태호 방역총괄반장[연합뉴스 자료사진]

[오인광 기자] 정부가 각종 집단시설에 대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위험도를 밀폐도와 밀집도 지표로 평가해 위험도에 따라 시설별 관리를 차등화할 방침이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19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정례 브리핑에서 "(코로나19에 확산에 대한) 시설별 위험도에 따라 방역 관리 수준을 달리 적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며 "시설별 위험도는 밀폐도와 밀집도 등 위험지표를 기준으로 평가하겠다"고 말했다.

정부는 앞서 지난 6일 '생활 속 거리두기'로의 전환에 따라 31개 장소에서 지켜야 할 일상생활 속 방역 지침을 제시한 바 있지만 노래방과 클럽 등에서 확진자가 잇따라 나오면서 전문가들을 중심으로 시설별 위험도에 따라 방역지침을 차등 적용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 꾸준히 제기돼왔다.

윤 반장은 "코로나19 확산 고위험시설에 대해서는 세부 유형별로 반드시 준수해야 할 핵심수칙을 각각 마련하고, 핵심수칙이 잘 이행될 수 있도록 행정명령 등 강제성을 부여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실효성 있는 관리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법률상 업종과 실질적인 운영 형태를 모두 고려해 대상 시설의 범위를 설정하고 세부적으로 구분해야 하는 등 쟁점이 아직 남아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는 이와 관련 세부수칙 수립을 위해 이날 오후에 개최되는 4차 생활방역위원회에서 전문가들의 의견을 들을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