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민정 기자] 화요일인 19일 중부를 비롯한 일부 지역 아침 기온이 전날보다 10도 이상 떨어지겠다.

기상청은 18일 "이날 밤부터 북서쪽에서 찬 공기가 들어오면서 기온이 큰 폭으로 떨어지겠다"며 "바람도 강하게 불어 체감 온도는 더욱 낮아 추워질 것"이라고 밝혔다.

전날보다 아침 기온이 10도가량 떨어질 것으로 예상되는 서울, 경기 여주·군포 등, 충북 제천·증평 등, 충남 계룡·청양 등, 세종시, 강원에는 이날 오후 11시부터 한파주의보가 발효될 예정이다.

기상청 관계자는 "낮 기온이 오르고 다음 날 아침 최저기온 변동성이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면서 한파주의보는 내일 낮 해제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우리나라 북서쪽 대기 하층에서 -5도 이하의 차고 건조한 공기가 서해상으로 남하하면서 눈 구름대가 만들어져 서해안으로 유입돼 18일 밤부터 19일 새벽 사이에 경기 남부와 충청도, 전라도, 제주도 산지에 눈 또는 비가 오는 곳이 있겠다.

예상 강수량은 경기 남부, 충청도, 전라도, 제주도 산지, 서해 5도에 5㎜ 미만이다.

예상 적설량은 경기 남부와 충청 내륙에 1∼3㎝, 충남 서해안, 전북, 제주도 산지, 서해5도에 1㎝ 내외로 전망됐다.

19일 아침 최저기온은 -7∼7도로 18일(3∼15도)보다 크게 떨어지겠고, 낮 최고 기온은 3∼11도로 평년(8∼15도)보다 낮겠다.

미세먼지 농도는 전 권역에서 '좋음'∼'보통' 수준을 나타낼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호남권과 부산·대구·울산·경남·제주 등 남부 지역은 전날 유입된 황사의 영향으로 새벽까지 농도가 '나쁨' 수준을 보이겠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