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합뉴스) 정경두 국방장관이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질의에 답하고 있다.

[유성연 기자] 정경두 국방부 장관은 4일 지난해 육군사관학교(육사)와 공군사관학교(공사) 사관생도 1차 필기시험에서 발생한 채점 오류 사태에 대해 사과했다. 

정 장관은 이날 국회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출석해 바른미래당 하태경 의원의 관련 질문에 "죄송하게 생각하고 있다"며 이같이 답변했다. 

정 장관은 피해 응시생 구제 방안과 관련, "한 명은 채점을 다 해주면(채점 오류를 정정하면) 작년 합격선이라 합격 통보를 할 것"이라며 "42명에 대해선 동일한 기회를 줄 수 있도록 하겠다. 신체검사와 면접 등 2차 시험 기회를 주겠다"고 말했다.

이어 "(이미 입학한) 다른 사람들에게 피해가 없도록, (추가) 합격자는 정원 외 인원으로 하겠다. 저희 쪽에서 잘못한 부분이 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피해 응시생에 대한 손해배상과 관련해서는 "(내년도 예산에) 그것이 고려 안 돼 있는데, 고려해서 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국방부는 지난 1일 "지난해 7월 28일 시행한 2019학년도 사관학교 입학생 선발 1차 필기시험에서 문제지 표기 배점과 다르게 채점이 되는 오류가 발생했다"며 추후 수습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