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범호 기자] 세계식량계획(WFP)를 통해 북한에 쌀을 지원하려는 정부의 계획과 관련, 북한이 내부적으로 한미연합연습을 문제삼아 거부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통일부는 24일 북한이 오는 8월로 예정된 한미연합연습을 이유로 WFP에 남측의 쌀 지원 거부 의사를 밝혔다는 보도와 관련해 "WFP가 북한과 실무협의 과정에서 북한 내부에 이러한 입장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됐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정부는 WFP를 통해 북측 공식 입장을 확인 중"이라고 설명했다.

정부는 식량난을 겪고 있는 북한에 인도주의적 차원에서 국내산 쌀 5만t을 WFP를 통해 지원하기로 결정하고, 최근 WFP와 업무협약을 맺고 관련 절차를 진행해왔다.

 

당초 정부는 이달 안에 쌀을 실어나를 첫 선박을 출항한다는 계획이었지만, 관련 절차가 지연되면서 사실상 불투명해졌다.

전날 통일부 관계자도 기자들과 만나 1항차 출발이 이달 안에 가능한지 묻는 말에 "가능 여부를 단정 지어 말하기는 힘들 것 같다"며 사실상 계획에 차질이 있음을 시사했다.

이 관계자는 "어떤 특정한 과정에서 걸려서 늦어졌다기보다는 전체적으로 (WFP가 진행 중인) 절차 하나하나가 당초 예상보다 좀 더 걸리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북한의 공식 입장은 아니라곤 하지만, 쌀 지원에 대한 북측 내부의 수령 거부 기류도 절차 지연의 한 요인으로 작용한 것으로 관측된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