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민정 기자] 화요일인 25일 서울에 올해 들어 두 번째로 폭염주의보가 발효될 것으로 예보됐다.

기상청은 25일 오전 10시 서울과 경기 과천·동두천·포천·고양·양주·의정부·수원·성남 등, 강원 영월·횡성·원주·화천·춘천 등에 폭염주의보를 발효할 예정이라고 24일 밝혔다.

서울에 폭염주의보가 내려지는 것은 지난달 24일에 이어 올해 들어 두 번째다.

폭염주의보는 낮 최고기온이 33도 이상인 날씨가 이틀 이상 지속할 것으로 예상할 때 발효된다. 폭염 경보는 낮 최고기온이 35도 이상인 상태가 이틀 이상 지속할 것으로 예상할 때 내려진다.

24일 오후 4시 현재 대구, 경기 가평·광주, 경북 구미·영천·경산·군위·칠곡 등에는 이미 폭염주의보가 내려진 상태다.

주요 도시별 예상 낮 최고기온은 서울 32도, 인천 28도, 대전 32도, 광주 30도, 대구 33도, 울산 26도, 부산 26도, 제주 27도 등이다.

강원 영서와 경북 북부 내륙에는 25일 오후 3∼9시 사이 소나기가 오는 곳이 있을 전망이다.

수요일인 26일에는 남부지방이 장마전선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오전 6시께 제주도에 비가 내리기 시작해 오전 9시부터 오후 3시 사이에는 남해안, 오후 3시 이후에는 그 밖의 남부지방에도 비가 올 것으로 기상청은 내다봤다.

기상청의 중기(열흘) 예보를 보면 남부지방은 26∼27일과 29∼30일 장마전선의 영향을 받아 비가 올 것으로 보인다.

이후 장마전선이 남하하면서 다음 달 4일까지는 전국적으로 비가 오는 곳이 거의 없을 것으로 기상청은 예상했다.

기상청은 "장마전선 위치에 따라 비 내리는 지역과 양이 달라질 수 있다"고 전했다.

25일 하루 평균 미세먼지 농도는 전국이 '좋음' 또는 '보통' 수준일 것으로 환경부 국립환경과학원은 전망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