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은 14일 "5세 뿐 아니라 3, 4세에 대해서도 정부가 교육을 책임지는 구체적인스케줄을 만들어 발표하라"고 지시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정부중앙청사에서 열린 교육과학기술부 업무보고에서 "저출산 고령화 사회에 대해 우려가 많은데 그런 관점에서도 0∼5세 교육은 정부가 맡는 게 좋겠다"며 이같이 말했다고 박정하 대변인이 전했다.

 

이어 "이는 복지 차원이 아니라 교육투자"라며 "선취업-후진학 문제, 대학 졸업 이후 창업 등에 대해 교육부가 중점적인 역할을 해달라"고 거듭 당부했다.

 

아울러 "현실에 맞는 업무를 하도록 바뀌어야 한다"면서 "교육부 공직자들의 인식이 많이 바뀌었고, 관련 업무에 대해 공직자들이 답변하는 것을 보니까 열정이 있고 방향도 제대로 잡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격려했다.

 

교과부는 이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다니는 만 5세 아동에게 내년부터 공통으로 적용하는 `5세 누리과정'을 만 4세, 만 3세까지 확대하는 방안을 기획재정부, 보건복지부, 행정안전부 등 관련 부처와 협의해 구체적으로 마련해 발표할 계획이다.

 

교과부 관계자는 이와 관련, "부처 간 협의를 거쳐 빠르면 2013년에 만 4세, 2014년에 만 3세 아동에 공통과정을 적용하는 방안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내년에 5세 누리과정이 도입됨에 따라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에 다니는 모든 만 5세 아동(2006년 출생)은 공통의 교육과정을 배우고 부모의 소득에 관계없이 월 20만원을 지원받으며 2016년에는 월 30만원까지 지원받는다.

 

한편, 이 대통령은 지난 9일에도 서울의 한 유치원을 방문해 "다른 건 복지라고 할지 모르지만 교육은 투자"라며 "만 5세 이하 아이들 모두를 국가가 책임지고 교육해야 한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고 말한바 있다.

 

뉴스파인더 권순익 기자 ciaag@newsfinder.co.kr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