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은 13일, 전날 중국어선 나포 중 우리해경 1명이 사망하고 1명이 부상당한 것과 관련 "이런 불상사가 재발하지 않도록 강력한 대책을 실질적으로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시급하게 특별예산을 편성해서라도 불법조업을 단속하는 해안 경찰의 장비와 인원을 보강하라"며 이같이 당부했다고 박정하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이 대통령은 또 "관계부처가 협의해서 근본적이고 실질적인 대책을 이번 기회에 세워야 한다"며 "외교적, 국내적, 해경에 대한 실질적인 조치를 마련하라"고 거듭 당부했다.

 

'실질적인 조치'와 관련, 박 대변인은 "외교적인 것은 외교적인 차원으로 국내적인 것은 국내에서, 해경 자체적인 것은 해경이 실질적으로 할 수 있는 것을 마련하라는 의미"라고 부연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우리 해경은 우선은 선박등의 장비가 부족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이런 것들은 물론, (해경들의) 처우 문제를 포함한 모든 것들에 대한 대책마련이 필요한 것 같다"고 말했다.

 

청와대는 내년 1월로 예정된 이 대통령의 방중계획에 대해서도 신중한 모습을 보였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아직 방중 계획이 공식화된 건 아니다. 방중계획 재검토 협의도 공식적으로 진행되지 않았다"면서도 "다만 향후 (중국의 대응수준 등) 사태 추이가 방중 문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번 사건은 단호하고 냉정하게 대응할 문제"라고 덧붙였다.

 

한편 지난 12일 인천 옹진군 소청도 남서방 85km 해상에서 불법 조업 중이던 중국 어선을 나포하는 과정에서 인천해양경찰청 소속 특공대원 1명이 중국인 선원이 휘두른 흉기에 찔려 숨지고 1명이 부상당하는 안타까운 사건이 발생했다.

 

뉴스파인더 권순익 기자 ciaag@newsfinder.co.kr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