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최구식 의원의 운전기사가 10·26 재보선 당일 선거관리위원회 홈페이지를 분산서비스거부(DDoS·디도스) 공격한 사건으로 169석의 집권여당이 침몰하고 있다.

 

재보선 패배 이후 가뜩이나 흔들리던 한나라당은 선관위 디도스 공격에 자당 의원실 직원이 연루된 것으로 드러나면서 카운터 펀치를 맞은 모양새다.

 

급기야 7일에는 유승민 원희룡 남경필 최고위원이 동반사퇴를 선언하면서 홍준표호(號)는 출범 5개월만에 닻을 내릴 위기에 처했다.

 

한나라당을 총체적 난국에 빠뜨린 이 사건은 대체 누가 무슨 이유로 저지른 것일까?

 

경찰은 당초 최 의원의 운전기사인 공모 씨(27)가 범행을 사주한 IT업자 강모(25) 씨 외에도 ‘제 3의 인물’ 3명과 통화한 사실에 주목하고 이번 사건과의 연루 가능성에 대해 조사했지만, 통화내역 분석 결과 사소한 잡담을 나눈 것으로 밝혀져 사건은 다시 미궁으로 빠져들고 있다.

 

이제 공 씨가 강 씨 등 3명을 사주해 선관위와 박원순 후보 홈페이지를 디도스 공격한 이번 사건의 최대 관심사는 이를 지시한 ‘윗선’이 존재하느냐 여부로 모아지고 있다.

 

민주당은 사건 소식을 접하자마자부터 줄기차게 “한나라당과 나경원 선거대책위원회 차원에서 조직적으로 이뤄진 범행”이라고 주장했다.

 

민주당은 이같은 범행을 위해서는 수천만원~억대의 비용이 필요할 뿐만 아니라, 한나라당 의원의 9급 비서가 혼자서 이런 범죄를 저지를 이유가 없다는 점을 강조하며 ‘한나라당 연루설’ 꼬삐를 바짝 당기고 있다.

 

그러나 한나라당이나 최구식 의원이 별 실익도 없고 적발시 위험부담만 큰 이같은 범행을 지시했다는 것은 상식적으로 맞지 않는다는 주장도 설득력을 얻고 있다.

 

한 여권 관계자는 “선거 당일날 선관위 홈페이지를 디도스 공격하면 세간의 관심이 집중되고 범행이 적발돼 치명타를 입을 확률이 매우 높은데 비해 선관위 홈피 다운시킨다고 선거판세를 뒤엎을만한 무슨 큰 실익이 있느냐”고 반문하며 당 연루설을 반박했다.

 

그는 이어 “선관위 홈피 공격은 기대수익 대비 위험이 10만배 100만배 더 높은 짓인데, 집권여당 관계자나 현직의원이 이같은 일을 했겠느냐”며 “제정신이라면 절대 지시할 수 없는 일”이라고 거듭 주장했다.

 

한편, 일각에서는 한나라당이 지난 총선에서 과반 이상의 다수 의석을 차지하면서 민주당이나 민주노동당 등 좌파성향의 전직 야당 보좌관들이 대거 여당 의원실로 옮겨간 점에 주목해야 한다는 이른바 ‘야당 추종자 연루설’이 조심스럽게 제기되고 있다.

 

여당 의원실 직원의 선관위 디도스 공격 파문으로 정치권이 요동치고 있는 가운데, 이를 지시한 윗선이 있는지, 있다면 어떤 세력인지에 국민의 눈과 귀가 집중되고 있다.

 

뉴스파인더 엄병길 기자 bkeom@newsfinder.co.kr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