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H자산관리법인 팀장 이동건

시장의 변동성이 커지면서 직접 주식에 투자하거나 거치식 펀드에 투자한 경우 시장의 조정으로 손실을 그대로 떠안게 되거나 대안을 찾지 못하는 경우를 보게 된다.

이처럼 변동성이 큰 시장에서는 리스크를 줄이고 안정적으로 수익을 얻을 수 있는 투자 방법이 있다.

적립식 펀드

적립식 펀드는 정해진 금액을 일정한 주기로 장기간에 걸쳐 투자하는 것으로 주식이나 펀드가 고평가된 시점에 매입하는 위험을 막을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통상적으로 대세 상승장에서는 목돈을 한 번에 넣는 거치식 펀드가 유리하지만 변동성이 큰 시황에서는 적립식 펀드가 안정적인 수익을 낼 수 있다.

적립식 투자방법은 수익을 많이 낼 수 있는 투자법이 아닌 리스크를 줄일 수 있는 투자방법이다.

다시 말해 시장이 상승하는 시기에는 상대적으로 거치식 투자보단 큰 성과를 얻기 어려우나 조정장이나 하락세가 이어지는 장에서는 리스크를 줄이고 안정적인 투자를 할 수 있는 방식인 것이다.

하지만 적립식 펀드라고 해서 모두 성공적인 투자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다.

기본적으로 적립식 펀드는 투자금의 규모를 쪼개서 시간을 분산하여 투자하는 방식이므로 구조적으로 단기간에 큰 성과를 얻기가 어렵다.

따라서 3년 정도의 기간을 고려하고 투자를 한다면 변동성은 있되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미국, 유럽 등 선진국 시장에 투자하는 것이 유리하고 5~10년이상 장기간 운영을 목표로 한다면 중국, 인도, 베트남 등 성장성이 큰 시장을 선택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

또한 특정 국가에 투자를 하는 것보다 아세안/중남미/선진국/이머징 등 지역과 바이오, 헬스케어, 테크놀로지 등 섹터에 투자하는 것도 개별적인 변수에 영향을 덜 받고 분산하여 투자할 수 있는 방법이다.

펀드 종목을 분산하고 3년 정도의 기간 동안 목표수익률을 정해놓고 적립식 펀드로 투자를 한다면 큰 손실 없이 투자가 가능하고 재무목표를 달성 하는데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KH자산관리법인에서는 펀드 투자에 관심이 있거나, 혹은 펀드 외의 투자처에 관심이 있는 고객들을 위해 1:1 무료투자상담을 진행 중이며 홈페이지(http://www.khasset.com/)를 통해 신청이 가능하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