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수지 기자] 국내 주유소가 매년 150곳꼴로 문을 닫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1일 한국석유관리원에 따르면 지난달 말 기준 영업 중이라고 보고한 전국 주유소 수는 전년 동기(1만1천965곳) 대비 196곳 줄어든 1만1천769곳으로 집계됐다.

전국 주유소 수는 지난 2015년 이래 4년 연속으로 감소세를 이어오고 있다.

한국석유관리원이 집계를 처음 시작한 2014년 7월 기준 전국 주유소 수는 1만2천345곳에서 2015년에는 1만2천364곳(2월 말 기준)으로 7개월여 만에 19곳이 늘어났다가 2016년부터는 주유소 수가 줄곧 감소했다. 

▲ 폐업한 주유소[연합뉴스 자료사진]

2016년 2월 말 기준으로는 1만2천160곳으로 1년 전보다 204곳이 줄었고, 2017년 2월 말 기준으로는 1만2천84곳으로 또다시 1년 전보다 76곳이 감소했다.

지난해 2월 말 기준으로는 1만1천965곳으로, 1년 전과 비교해서는 119곳이 줄었다.

최근 4년간 연간 평균 149곳의 주유소가 문을 닫은 셈이다.

업계에서는 과거보다 주유소의 수익성이 약화하면서 폐업하는 주유소가 늘어나는 것으로 분석한다.

유류세 구조에 대한 업계의 불만은 어제오늘의 일은 아니다.

유류세는 교통에너지환경세, 수입 부과금,  수입 관세, 부가세 등으로 구성된다. 이중 비중이 가장 큰 교통에너지환경세와 수입 부과금은 유가 동향과 관계없이 고정적으로 적용되는데, 업계에선 이를 휘발유 가격 비탄력성의 주범으로 꼽아왔다.

유류세 인하 정책 시행 전 기준으로 유류세가 휘발유 가격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60%에 가까운 수준이었다.

여기에 카드사가 유류세가 포함된 전체 휘발유 가격에 신용카드 수수료를 물리고 있는 점 때문에 한국주유소협회는 정부를 상대로 유류세에 대한 카드 수수료 반환 소송을 내기도 했다.

또한 알뜰주유소 도입 등으로 주유소 간 경쟁이 촉진된 가운데 최저임금 상승 등으로 인건비 등 제반 비용이 오르면서 주유소의 수익성이 악화했다는 분석이다.

최근 들어 신차들의 연비가 개선됐고, 휘발유 외에 전기·수소 등 차량의 연료가 다양화된 점 등이 휘발유 소비량에 영향을 미쳤을 것이란 분석이다.

더불어 휘발유 가격 상승과 경기 위축 등이 맞물리며 과거에 비해 차량 운행을 자제하는 추세인 점도 한 원인으로 꼽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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