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수지 기자] 정부가 올해 3D(3차원)프린팅 산업을 키우기 위해 작년보다 16.8% 증가한 총 593억원을 투입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관계부처와 함께 이런 내용의 '2019년 3D프린팅 산업 진흥 시행계획'을 마련했다고 21일 밝혔다.

정부는 우선 의료·바이오, 조선, 자동차, 건축 등에 쓸 수 있는 소재기술을 개발하는 데 277억3천만원을 배정했다. 공공 및 산업 분야에서 선도 사업을 추진하는 데는 149억5천만원을 투자한다. 철도 분야 부품과 의료기기 제작 등이 사업의 지원 대상이다. 소상공인의 피규어 및 완구 제작 등을 지원하는 사업도 올해 새로 추진된다.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3D프린팅 제품 제작 및 연구개발을 위한 시설을 확대하고 관련 인력을 양성하는 데는 156억3천만원을 투입한다. 조선·에너지 분야 공정기술을 연구하는 '공정연구센터'를 세우고 3D프린팅 기술로 제품을 만들 수 있는 '3D프린팅 이노베이션 센터'를 구축할 계획이다. 3D프린팅 신소재 분야 교육과정을 6개 대학에서 운영하고 3D프린팅 관련 국가기술자격제도도 시행한다.

아울러 3D프린팅 제품의 신뢰성 확보를 위한 품질관리체계를 마련하고 제도를 개선하는 데 9억6천만원을 쓰기로 했다.

용홍택 정보통신산업정책관은 "3D프린팅은 제조 혁신과 신시장을 창출할 핵심 분야"라며 "부처 간 협력을 통해 국내 기술 역량 및 산업 기반을 강화하고 다양한 산업으로 이 기술이 확대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시행계획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과기정통부 및 정보통신산업진흥원 홈페이지, 3D상상포털 등에서 볼 수 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