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합뉴스) 추석 연휴를 일주일여 앞둔 14일 울산 동구 동울산시장이 비교적 한산한 모습이다.

[윤수지 기자] 산업 구조조정 여파로 지난해 4분기 울산 지역의 서비스업 생산과 소비 수준이  전국 16개 시·도 중 가장 낮은 증가율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14일 통계청이 발표한 '시도 서비스업 생산 및 소매판매 동향'을 보면 지난해 4분기 울산 서비스업 생산은 1년 전 같은 기간보다 0.7% 증가하는 데 그쳤다. 

특히 숙박·음식점업(-5.3%), 부동산업(-4.3%) 등에서 낙폭이 컸다. 숙박·음식점업은 2016년 4분기 이후 9개 분기째 감소하고 있다.

소비를 뜻하는 소매판매도 울산이 16개 시도 중 감소 폭이 최대로, 지난해 4분기 2.8% 감소하면서 2016년 4분기(-2.9%) 이후 가장 큰 폭으로 줄었다.

정부는 울산 지역의 서비스업 부진은 최근 수년간 계속된 조선업·자동차 등 산업 구조조정 영향이라고 분석했다.

경기 부진에 따른 높은 실업률, 인구 감소 등으로 서비스업과 소비가 동반 침체를 겪고 있다는 것이다.

한국GM 군산공장 폐쇄로 어려움을 겪는 전북의 4분기 서비스업 생산은 1년 전보다 0.8% 증가했다. 울산에 이어 두 번째로 낮은 증가 폭이다.

대전은 세종시로 인구 유출이 계속된 영향 등으로 소매판매가 1년 전보다 2.2% 감소해 울산에 이어 낙폭이 두 번째로 컸다.

반면 인천은 외국인 관광객 증가에 따른 항공운송업 호조 등에 힘입어 서비스업 생산이 4.5% 늘었다.

소매판매가 가장 호조세였던 지역은 제주로 1년 전보다 10.4% 껑충 뛰었다. 인구 증가에 더해 외국인 관광객 증가로 면세점 매출이 늘어난 영향이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