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수지 기자] 타워크레인 잇단 붕괴사고에 관계당국이 안정점검에 나선다.

국토교통부는 10일부터 내년 1월 25일까지 타워크레인이 쓰이는 건설현장에 대한 불시 안전점검을 벌인다고 9일 밝혔다.

이는 최근 부산과 인천에서 정비 및 작업불량으로 추정되는 크레인 장비 꺾임 사고가 연달아 발생한 데 따른 조치로, 5개 지방국토관리청은 각각 타워크레인이 설치된 건설현장 10곳 이상을 무작위로 선정해 현장을 불시 점검한다.

점검반에는 각 지방국토청 건설안전과장을 반장으로 고용부 근로감독관, 크레인 검사기관 전문가 등이 참여한다.

기계의 등록번호표가 서류와 일치하는지, 안전관리계획서가 적정하게 작성됐는지 등 행정법규 준수 여부를 면밀히 확인할 예정이다.

이 외에 타워크레인의 구조부와 전기장치, 안전장치 등의 상태도 점검한다.

점검 결과 타워크레인의 정비 및 작업상태가 불량한 것으로 확인될 경우 크레인 사용을 중지하고 필요시 해당 건설현장의 공사도 중지할 방침이다. 또 기계의 허위 연식 등이 확인되면 직권 등록말소, 형사 고발 등 행정처분할 계획이다.

손병석 1차관은 "이번 점검을 통해 건설현장의 안전의식을 지속적으로 확산시키고 타워크레인 사고를 철저히 예방할 계획"이라며 "효과적인 점검과 조사를 위해 불법 개조나 허위 연식 등 안전사고 우려가 큰 타워크레인이 현장에 있는 경우 바로 제보해달라"고 당부했다.

▲ 공사장 덮친 타워크레인[연합뉴스 자료사진]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