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지형 기자] 7일부터 한파가 예고되면서 서울시가 6일 "계량기 동파 예방을 위해 계량기함 보온상태를 점검하고, 물 사용이 없는 야간이나 외출 시는 수돗물을 조금 틀어줄 것"을 당부했다.

기상청에 따르면 서울 기온은 7일부터 다음 주 초까지 영하 11도까지 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기온이 영하 11도 이하로 떨어지거나 한파가 지속할 경우 장시간 외출할 때나 야간에는 수돗물을 조금씩 틀어놓는 것이 좋다. 틀어놓는 양은 40초에 일회용 종이컵을 채울 수 있는 양이 적당하다.

계량기함 내부는 헌솜 등 보온 소재로 빈틈없이 채우고, 외부는 찬 공기가 들어오지 않도록 비닐 등으로 덮어야 한다.

장기간 물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에는 계량기 전단의 밸브를 닫고 내부 물을 배출해야 한다. 실내에 설치된 가스보일러 급수관도 동결될 수 있어 보온을 철저히 해야 한다.

서울시는 특히 관리자가 없는 공사장이나 영업하지 않는 상가에 계량기 동파가 빈번한 만큼 철저한 예방조치를 당부했다.

계량기가 얼었을 때는 따뜻한 물수건으로 계량기나 수도관 주위를 녹여주는 게 좋다. 토치나 헤어드라이어는 화재 가능성이 있는 만큼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동파가 의심될 때는 서울시 다산콜센터(☎120) 또는 관할 수도사업소로 신고하면 된다.

▲ [서울시 제공]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