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자유무역협정(FTA) 비준 동의안 처리를 위해 전력투구하고 있는 이명박 대통령이 11일 오후 국회를 직접 방문해 박희태 국회의장을 비롯한 여야 지도부들을 만나 조속한 비준을 설득할 예정이다.

 

특히, 이 대통령은 투자자국가소송제도(ISD)를 문제 삼아 한미 FTA 비준을 저지하고 있는 야당 지도부가 만나줄 때 까지 국회에서 기다릴 수도 있다는 뜻을 내비추고 있어 만남 자체를 거부하는 야당 지도부와의 회동성사 여부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김효재 청와대 정무수석은 이날 청와대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 대통령이 오후 국회를 가기로 했다"면서 "애초 어제 국회 방문을 하려고 그저께 결정을 하고 국회의장실을 통해 여야 대표들과 접촉을 했다"고 말했다.

 

김 수석은 "야당이 `지금 오는 게 적절치 않다'는 완곡한 거부 의사가 있다고 보고를 했는데, 대통령은 `우리가 국민에게 설명을 하고자 한다면 국민의 대표인 국회를 찾아 낮은 자세로 직접 설득해보자. 가서 기다리자'고 말씀하셨다"고 전했다.

 

김 수석은 "오늘은 (설득하러 가는 것이지) 딜을 하러 가는 것은 아니다"면서 "여론도 대한민국 대통령이 미국은 설득하면서 한국 의원은 설득하려 하지 않느냐고 지적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김 수석은 '국회의장실에서 야당 대표를 기다릴 것인가'라는 질문에는 "상황은 매우 유동적일 수 있다"면서 "그럴(기다릴) 수도 있다"고 말해 야당 지도부의 만남이 성사될 때까지 기다리는 모습을 보일 것으로 보인다.

 

이 대통령의 이번 국회 방문은 지난 2008년 2월25일 취임식과 그 해 7월11일 국회 시정연설을 위해 방문한 데 이어 이번이 세 번째다. 하지만 공식 행사 참석이 아니라 여야 지도부를 만나기 위해 방문하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한편, 김 수석은 이 대통령이 `이른 시일 내 국정쇄신 방안을 담은 대국민 메시지를 발표할 것'이란 일부 보도에 대해 "지금은 쌍방향, 다자간 통신시대가 아니냐"면서 "담화문 발표는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부인했다.

 

뉴스파인더 권순익 기자 ciaag@newsfinder.co.kr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