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이 정국 최대 현안인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비준동의안 국회 처리를 위해 정치권과 소통하고 여야 대표들의 협조를 구하며 전력투구하고 있다.

 

여야 대표들을 만나 한미 FTA의 조속한 비준을 당부하고 협조를 구한 뒤, 한나라당 의원들의 쇄신 요구를 수용할 뜻을 내비치는 등 설득전을 강화하고 있다.

 

특히, 청와대 관계자들은 이 대통령은 투자자국가소송제도(ISD)를 문제 삼아 한미 FTA 비준을 저지하고 있는 다른 야당 지도부와도 언제든 만나 대화할 수 있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고 전해, 이 대통령과 야당지도부 간의 회동가능성에 귀추가 주목된다.

 

이 대통령은 지난 6일 청와대로 한나라당 홍준표 대표를 불러 한미 FTA 비준안의 조속한 처리와 현재의 민심을 반영할 수 있는 국정 운영 쇄신방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어, 이 대통령은 9일에는 청와대로 자유선진당 심대평 대표를 초청해 오찬을 함께하면서 비준안 표결 참여를 포함한 처리 협조를 당부했다.

 

특히 10일에는 한나라당이 요구하는 여러 가지 일들을 할 준비가 되어 있다는 뜻을 전하며 한미 FTA 비준안의 원활한 처리를 거듭 촉구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이날 청와대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미국에서 한미 FTA 비준안이 통과된 뒤 벌써 2주일이 지났는데도 안 되고 있어 답답하다. 대통령은 할 수 있는 그 어떤 일이라도 할 마음의 자세가 되어있다"면서 "이명박 대통령은 당이 요구하는 여러 가지 일들을 할 마음의 준비가 되어있다. 다양한 사람을 만나고 설득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이 대통령은 FTA 문제를 단순히 하나의 법안 내지는 투자협정 차원을 넘어서는 것으로 보고 있다"면서 "내년에 세계 경제가 어려워진다는 전망 속에 미국에 대한 수출이 늘었으면 하는 게 우리가 갖고 있는 희망"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한나라당 입장에서는 정부가 할 일을 다 했고, 이제 당으로 공이 넘어온 만큼 당에 맡겨달라는 입장으로 알고 있다"면서 "이 문제는 여의도가 주도권을 갖고 할 수밖에 없는 문제이며, 청와대는 수동적일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이 관계자는 `대통령이 정국구상을 언제, 어떤 형식으로 밝힐 것인가?'라는 질문에는 "여러 가지로 고민을 많이 하고 있다"면서도 "다만 지금 상황에서는 말이 앞설 때가 아니라는 것"이라고 신중한 모습을 보였다.

 

이어 "상황은 여러 가지로 변할 것이며, "FTA 비준이 끝나기 전에 `한다, 안 한다'를 말할 수 없고 상황에 따라 대응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한미 FTA 비준안이 국회를 통과한 후 한나라당에서 요구하는 쇄신의 방향을 일부 수용한 향후 국정운영방향에 대한 구상을 담은 대국민 담화문을 발표할 것이라는 수순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또 담화 직후 청와대 인적 쇄신을 단행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한미 FTA 비준안 처리를 위한 이 대통령의 이런 노력이 여론의 눈치만 살피며 비준안 통과를 차일피일 미루는 한나라당과 ISD 문제를 빌미로 처리 자체를 무산시키려는 민주당을 비롯한 야당의 공세를 이겨내고 소기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뉴스파인더 권순익 기자 ciaag@newsfinder.co.kr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