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합뉴스)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이 1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의 공정거래위원회 등 국정감사에서 의원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윤수지 기자] 음향표준기술을 보유한 글로벌기업 돌비의 '특허 로열티 갑질 의혹'과 관련, 공정거래위원회가 조사에 착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은 15일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자유한국당 김용태 의원의 '돌비 갑질' 지적에 "관계자가 제기한 민원 등에 따라 이미 현장조사를 실시했다"고 답했다.

김 위원장은 "2015년 돌비 조사 때는 계약서 내용만 살폈지만 이번에는 특허 사용에 대한 수수료, 위약금을 받는 부분에 대한 현장조사를 벌였고 다른 부분에 대해서도 세밀히 살펴보고 있다"면서 "특허와 관련한 복잡한 사안이라 시간은 오래 걸릴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 의원은 "협력사가 자체 개발한 기술도 돌비 기술을 사용하니 로열티를 내라고 한다"며 "때로는 통상 로열티의 20배를 강요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이 피해 원상회복을 지원해야 한다고 지적하자 김 위원장은 "미지급한 하도급 대금 지급 명령을 제외하고는 다른 공정위 소관 법 위반은 민사적 손해배상까지 위원회가 명령할 근거는 없다"며 "다만 철저한 조사로 민사소송에서 원고 피해회복을 지원하겠다"고 답했다.

김 위원장은 돌비 이외 구글이나 아고다 등 글로벌 기업의 불고정 행위 조사도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민주평화당 장병완 의원은 "공정위는 2013년 구글에 무혐의 처분을 내린 바 있으나 재조사를 하겠다고 하는데 결과가 없다"며 "숙박 업체인 아고다도 시정명령을 이행하지 않는 등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김 위원장은 "구글 문제는 과거 무혐의 처분을 했을 때와 상황이 달라졌을 수 있다"며 "아고다는 심의 안건이 상정돼 있기 때문에 거기서 조처를 하겠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