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우현 기자] 정부가 보유한 모든 공공기관 보유데이트를 일반인도 한눈에 쉽게 파악하고 검색할 수 있는 '국가데이터맵'이 구축된다.

행정안전부는 효율적인 공공데이터 제공 체계 기반을 마련하고 데이터 기반의 과학적인 행정을 지원하기 위해 '범정부 데이터 플랫폼' 구축사업을 내년까지 추진한다고 29일 밝혔다.

이 사업은 700여개 모든 공공기관이 보유한 공공데이터 소재와 원천데이터의 속성정보를 포함한 메타데이터 정보를 통합 관리하는 사업으로, 데이터 소재지와 데이터 간 연관관계를 그래프 형태로 표현한 국가데이터맵도 제공한다.

공공데이터법 시행 이후 공공데이터 개방은 4배, 활용은 400배 이상 증가했다. 그러나 여전히 기업이 필요로 하는 데이터나 4차 산업혁명에 필요한 공공데이터는 부족한 실정이고 각 기관이 보유한 데이터의 소재가 파악되지 않아 데이터를 개방하고 표준화하는 것이 어려웠다. 

'범정부 데이터 플랫폼'이 구축되면 모든 정부기관과 공공기관이 보유한 공공데이터의 소재와 그 연관관계를 맵 형태로 볼 수 있다. 데이터 검색 기능을 강화해 원하는 데이터를 쉽게 검색하고 연관 데이터까지 찾을 수 있다. 아직 개방되지 않은 데이터라면 바로 개방 신청까지 할 수 있다.

김일재 행안부 정부혁신조직실장은 "국가데이터맵이 구축되면 국민이나 기업들이 원하는 공공데이터의 소재를 쉽게 파악하고 편리하게 검색하여 사용할 수 있게 될 것"이라며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다양한 창업 성공사례가 나타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