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민정 기자] 토요일인 28일 내륙을 중심으로 소나기가 내리는 곳이 있겠으나, 기온이 다시 올라 폭염이 이어지겠다. 

이날 아침 최저기온은 24∼27도, 낮 최고기온은 31∼35도로 예보됐다. 낮 최고 기온이 평년보다 4∼7도 높이 오르면서 무더위는 계속 이어지고 열대야가 나타나는 곳이 많겠다.

기상청은 "열사병과 탈진 등 온열 질환 예방과 농수축산물 관리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대기 불안정으로 남부내륙을 중심으로 돌풍과 천둥·번개를 동반한 시간당 30∼50㎜의 매우 강한 소나기가 오는 곳이 있겠다. 하천이나 계곡 물이 갑자기 불어날 수 있으니 안전사고에 유의해야 한다.

예상 강수량은 서울, 경기도, 강원 영서, 충청내륙, 남부지방, 제주도 산지 10∼60㎜다.

소나기가 내리면서 기온이 일시적으로 떨어지는 곳이 있겠으나, 강수량의 지역 차가 크고 지속시간이 짧아 소나기가 그친 후 기온이 다시 올라 폭염특보는 계속 이어지겠다.

강원 영동과 경상 해안은 동풍으로 낮은 구름대가 유입돼 낮 최고 기온의 상승이 다소 꺾일 것으로 예상된다. 폭염 경보가 폭염 주의보로 약화할 수 있다.

미세먼지 농도는 전 권역에서 '좋음'∼'보통' 수준을 보이겠다. 다만 강원권·충북은 오전에 '나쁨' 수준의 농도가 나타날 수 있다.

서해안과 일부 내륙에는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다. 전 해상에는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다.

당분간 경상 해안에는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고, 그 밖의 동해안과 남해안에도 바람이 강하게 불겠다.

동해안과 남해안, 제주도에는 너울로 인한 높은 물결이 해안도로나 방파제를 넘는 곳이 있겠다. 천문조로 바닷물이 높은 기간이어서 남해안 저지대는 밀물 때 침수 피해를 보지 않도록 대비해야 한다.

바다의 물결은 서해 앞바다 0.5m, 남해·동해 앞바다 0.5∼1.5m로 일겠다. 먼바다 파고는 서해 0.5∼1.0m, 남해·동해 0.5∼2.0m다.

▲ (연합뉴스) 폭염이 계속된 27일 부산 해운대해수욕장에서 야간 수영을 하거나 바닷바람을 쐬며 더위를 식히는 사람들로 북적거리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