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수지 기자] 주 52시간 근무제가 시행된 지 열흘이 지난 가운데 가족끼리 모여 앉아 식사할 '여유'가 생기면서 외식 소비는 줄었지만, 식재료나 가정 간편식 소비는 늘어난 것으로 조사됐다.

11일 온라인 쇼핑사이트 G마켓에 따르면 이달 1∼9일 외식 쿠폰과 주요 신선식품 판매량을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본 결과 이 같은 경향이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우선 뷔페·레스토랑·외식업체에서 이용할 수 있는 'E 쿠폰'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5%나 줄어든 반면, 쌀·현미·김치·소고기 등 '집밥'을 해먹는 데 필요한 식재료들은 최대 세 자리대 성장세를 기록해 대조를 이뤘다.

쌀(백미)은 24%, 현미는 72%, 김치는 36%, 수입 소고기는 88%, 한우는 27%, 국내산 돼지고기는 59%, 나물은 47% 각각 매출이 늘어났다. 특히 국물을 우려내는 데 필요한 다시팩은 무려 192%, 떡갈비는 236%나 늘어나 이목을 끌었다.

이 같은 증가세는 신선식품 외에도 조미료 등 가공식품 판매량에서도 두드러졌다.

같은 기간 식용유·참기름은 27%, 조미료·양념은 35%, 소스는 33%, 고추장·된장 등 장류는 60%, 국수·면은 31%가 각각 증가했다. 불고기와 갈비 양념 제품도 53%나 늘어났다.

집에서 끼니를 해결하는 사람이 늘어나면서 식품시장을 강타한 가정간편식(HMR) 시장에도 새 바람이 불고 있다. 간편하게 한 끼를 해결할 수 있는 제품뿐만 아니라 상대적으로 높은 가격을 자랑하는 프리미엄 제품군도 주목받기 시작한 것이다.

현대백화점이 지난해 11월 백화점 식품관용으로 내놓은 프리미엄 가정간편식 '원테이블'(1 Table)은 소불고기 2인분이 1만7천200원, 양볶음밥이 1만원에 팔리는 등 다른 일반적인 가정간편식보다 5∼20% 비싼데도 꾸준한 성장을 보이고 있다.

현대백화점은 이 같은 반응에 힘입어 연말까지 신제품 50여 개를 더 출시하고, 5년 내 상품 가짓수를 300여 개로 대폭 늘린다는 방침이다. 판매 채널도 현재 백화점 15개 점포에서 아웃렛 점포와 온라인몰·홈쇼핑 등으로 넓힐 계획이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