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남오 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자궁근종 환자의 수술 전 치료에 쓰는 '이니시아'(성분명 울리프리스탈)가 간 손상·간부전 등을 일으킬 수 있다며 복용하는 동안 매달 최소 1회 간기능 검사를 하도록 권장했다.

식약처는 23일 이같은 내용의 안전성 서한을 배포하고 복용 중단 후에도 2~4주 이내에 추가 검사를 해야 한다고 권했다.

이는 유럽집행위원회(EC)가 해당 의약품에 대한 간 손상 부작용 발생 위험을 최소화하고자 복용하는 동안과 중단 후 정기적인 간 기능 검사를 하도록 조치한 데 따른 것으로, 자궁근종 환자 치료목적으로 지속해서 복용(1회 5㎎)하는 울리프리스탈 제제에만 한정된다. 

 동일한 성분이지만 응급피임약으로 쓰는 복용량이 다른 제제(1회 30㎎)는 해당하지 않는다. 국내에서 자궁근종 치료목적으로 쓰는 울리프리스탈 제제는 신풍제약의 이니시아 하나다.

식약처는 현재 해당 의약품 사용 후 심각한 간 손상 사례는 보고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식약처는 "이 의약품을 복용하는 동안 구역, 구토, 상복부 통증, 식욕부진, 무력감, 황달 등의 증상이 있으면 즉시 의사·약사와 상담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식약처는 부작용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 의약품의 '사용 시 주의사항'에도 해당 내용을 반영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