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수지 기자] 비트코인 국제시세가 28% 급락하며 1만 달러 밑으로 추락했다.

미국 CNBC 방송은 세계 최대 가상화폐 거래소 중 하나인 코인베이스(Coinbase)에서 비트코인 가격이 17일 오전(이하 한국 시간) 9천969달러로 떨어져 1만 달러를 밑돌았다고 보도했다.

이는 만 하루 사이에 28% 떨어진 것으로, 한국 정부가 가상화폐 거래 규제를 강화하겠다는 언급을 내놓으면서 매도세가 몰린 탓이라고 CNBC는 분석했다.

그러나 곧이어 1만 달러를 회복하며 9시 10분 현재 1만1천790달러를 보이고 있다.

블룸버그가 집계하는 비트코인 가격도 17일 오전 7시 20분 1만50달러까지 내려 24시간 전보다 27% 떨어졌다.

이더리움은 30% 폭락해 1천 달러 아래로 떨어졌고, 올해 들어 반짝 상승세를 탔던 리플도 1달러 밑으로 추락해 46% 낙폭했다.

영국 ETX캐피털의 애널리스트인 닐 윌슨은 "한국 정부는 가상화폐 거래 금지를 검토하고 있음을 분명히 한 것"이라며 "여기에다 중국의 가상화폐 채굴 금지 등의 뉴스가 겹치면서 가격에 직격탄이 됐다"고 블룸버그 통신에 말했다.

미국에서도 거래소를 겨냥한 당국의 압박이 감지됐다.

16일(현지시간) 가상화폐 거래소 비트커넥트(BitConnect)는 텍사스, 노스캐롤라이나 주 당국으로부터 미승인 매매를 했다는 이유로 경고를 받은 데 따라 가상화폐 거래를 중단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