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범호 기자] 대통령 직속 정책기획위원회가 15일 공식적으로 출범식을 갖는다.

정책기획위원회는 보도자료를 내고 이날 오후 서울 백범기념관에서 출범식과 함께 토론회를 연다고 밝혔다.

중국을 국빈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축사를 통해 "정책기획위원회는 문재인 정부의 싱크탱크이고 디자이너"라며 "정부 정책이 국민의 삶을 바꾸지 못하면 아무 의미가 없기 때문에 위원회가 하는 모든 활동의 초점을 국민의 삶의 질을 개선하고 더불어 잘 사는 대한민국을 만드는 데 맞춰달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국정과제 선정이 국민의 놀라운 참여 속에 진행된 만큼 정책기획위원회 활동도 국민의 많은 참여와 소통 속에 이루어지도록 해 정책기획위가 정부와 각계 전문가, 국민을 잇는 다리가 되어달라"고 당부했다.

정책기획위는 국정과제 추진의 '싱크탱크'로서 100대 국정과제의 내용을 관리하고 정책 현안 연구, 국가 중장기 발전 전략과 정책 방향을 수립하게 된다. 

국정과제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청와대 정책실은 컨트롤타워가 돼서 각 부처는 집행을 관리하는 역할, 정책기획위는 내용을 관리하는 역할을 함으로써 국정과제 추진 '거버넌스' 시스템을 구축한다.

출범식을 겸한 이날 토론회에서는 '문재인 정부 사람중심경제'를 주제로 '더불어 잘사는 사람중심경제', '포용적 혁신성장'에 대한 발표 후 참석자 간 토론이 진행된다.

정해구 정책기획위 위원장은 "이번 토론회는 문재인 정부의 성장전략을 큰 틀에서 정리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위원회 활동이 국민의 삶을 실질적으로 향상시키는 데 기여하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