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수지 기자] 아무리 깨끗한 물이더라도 눈에 보이지 않는 오염물질이 함유될 수 있어 수돗물은 반드시 소독 절차를 거친다. 수돗물을 세균, 바이러스 등을 소독하는 방법으로 염소소독법을 채택하고 있다.

염소는 가격이 싸고 소량으로도 멸균효과를 얻을 수 있어 수돗물을 소독하는 데 효율적이다. 오염된 하천수를 정수해 수돗물로 사용하려면 물 속에 함유된 각종 이물질, 부유물질 등을 침전시킨 후 차아염소산(HOCI) 등 염소물질을 다량 투입해 세균을 제거한다. 

수돗물의 원수가 오염될수록 염소 투입량도 늘어난다.

임종한 인하대병원 직업환경의학과 교수는 “수돗물을 마실 때 나는 특유의 냄새나 맛은 잔류염소가 원인”이라며 “잔류염소가 과도하게 함유될 경우 인체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고 말했다.

잔류염소는 물맛을 쓰게 하고 체내에 들어와 인체와 공생하는 장내 미생물의 생존을 위협하며 그 결과 면역력이 떨어지게 된다. 유해 활성산소가 증가하고, 물의 산화환원 전위가 상승해 머리카락과 피부의 신진대사가 장해를 받게 된다. 잔류염소의 산화력은 비타민C를 순식간에 파괴시키며, 체내 효소 활성을 저하시킬 수 있다.

아토피피부염 전문가들은 수돗물로 샤워를 하는 게 아토피 피부염을 악화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다고 지적한다. 특히 따뜻한 물은 피부 모공을 넓혀 사워하는 동안 민감한 피부 속으로 잔류염소가 흡수될 수 있다. 이로 인해 피부건조증, 땀띠, 가려움 등이 생길 수 있다. 

일부에서는 수돗물 염소소독 처리과정에서 수중의 유기물(부식질)과 염소가 화합해 생성되는 트리할로메탄을 우려한다. 이 성분은 발암물질 중 하나로 미국 환경보호청(EPA) 기준에 따라 한국에서는 수도물 1ℓ당 0.1㎎ 이하로 함유량을 규정하고 있다.

1998년 2월 미국 캘리포니아주 건강관리국은 수돗물 속 발암물질(트리할로메탄)의 함유량이 현행 기준치 이하라도 임신 여성이 대량으로 마셨을 경우 유산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건강영향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약 3개월까지 임신 초기 여성 5144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내용으로 트리할로메탄 함유량이 1ℓ당 0.075㎎ 이상의 수돗물을 하루에 5컵 이상을 마신 경우 유산율은 15.7%에 달하고, 그 이하의 함유량 혹은 음용량인 경우에도 유산율이 9.5%를 상회한다고 밝혔다.

미국 피르버그 대학원 쥬리안 인델만 교수의 실험에서 “샤워룸에서 15분간 샤워하는 사이 호흡으로 흡수되는 휘발성 오염물질의 양은 1리터의 수돗물을 마시는 양과 같다.” 는 것이 연구 결과이다.

연세대 피부과학교실 이 광훈 교수는 "아토피 피부는 모직, 털, 세제, 염소 등의 자극 성분에 과민하게 반응한다. 특히 염소 농도가 높은 풀장의 물은 아토피 피부를 악화시키는 요인이 되며, 집에서 사용하는 수돗물에도 염소 성분이 녹아있어, 안심할 수 없다. 염소를 제거해주는 샤워기를 사용하면, 아토피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이외에도 염소가 피부의 지방성분과 반응해 피부 중의 비타민E와 피부의 고분자 불포화 지방산을 파괴해 건조, 가려움증을 유발할 수 있다는 견해도 있다.

잔류염소 외에 노후된 수도관 등을 통해 수돗물에 중금속이 함유되는 것도 문제다. 임종한 교수는 “정수장에서 깨끗하게 처리된 수돗물이 배급돼도 수도관에서 녹이 슬면 중금속이 혼입될 우려가 높다” 고 지적했다. 

수돗물의 위험성을 느낀 아기를 위한 브랜드 호이케어에서 호이샤워기를 출시했다. 호이샤워기는 수돗물 속 잔류염소를 95%이상 제거하고 노후된 수도관을 통해 유입되는 녹물 중금속 등을 걸러주는 필터 샤워기이다. 한국환경수도 연구소에서 먹는물 수질 공정 시험을 한 결과 호이샤워기안의 염소제거볼에 물 10ton 이상 통과시켰음에도 수돗물 속 잔류염소가 불검출 되었다고 밝혔다. 깔끔하고 투명한 특허받은 샤워기 디자인으로 필터의 색이 변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우리가 지금까지 샤워하는동안 얼마나 많은 녹물 중금속등에 노출이 되어왔는지 한눈에 확인이 가능하다.

출시된지 한달만에 1만개이상이 판매될 아이를 가진 엄마들 사이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아이를 사랑하는 엄마들의 성원에 의해 7월 후반에 주방에서 사용하는 호이 싱크대헤드도 출시될 예정이다. 호이 싱크대헤드는 호이샤워기와 같이 수돗물속 잔류염소와 수돗물속 녹물 중금속등을 제거해준다.

자세한 내용은 호이케어몰에서 확인 가능하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