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수지 기자]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일 스티븐 므누친 미국 재무장관과 통화로  양국 간 경제 및 금융협력방안 논의를 가졌다. 트럼프 행정부가 출범한 후 양국 재무장관 간의 첫 통화다.

기획재정부는 이날 유 부총리가 정부서울청사에서 스티븐 므누신 미국 재무장관과 통화를 갖고 '한미 양국 간 경제·금융협력 강화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이날 통화에서 한미 재무장관은 양국 간 긴밀한 경제·금융협력 관계를 재확인하면서, 대북(對北) 금융제재와 관련해 공조체제를 강화하기로 했다.

▲ 유일호(왼쪽), 므누신 미재무장관과 통화…대북 금융제재 공조 강화

유 부총리는 므누친 재무장관에게 그동안 양국 재무당국이 지속해 온 긴밀한 협의 및 정책공조를 앞으로 한층 강화하기를 희망한다며 적극적인 소통의지를 강조했다.

이에 므누신 장관은 양자(bilateral)는 물론 역내(regional), 글로벌(global) 등 다양한 기제를 통한 여러 분야의 협력에 있어 한국정부와 한층 긴밀하게 협의해 나가겠다고 화답했다.

양국 재무장관들은 최근 북한의 추가 미사일 발사시험에 대해 큰 우려를 표명하면서 국제연합(UN) 안전보장이사회 제재 및 한국과 미국의 독자제재를 보다 철저히 이행하는 등 대북 금융제재 공조체제를 더욱 강화해 나가기로 합의했다.

유 부총리와 므누신 재무장관은 이달 중순 독일 바덴바덴에서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재무장관·중앙은행총재회의에서 직접 만나 양국 간 협력방안을 구체적으로 논의할 계획이다.

트럼프 행정부 첫 재무장관인 므누신 장관은 트럼프 선거캠프에서 금융위원장을 지낸 인물로 정부 경험은 전혀 없다.

예일대 졸업 후 골드만삭스에 들어가 금융계에 입문했으며 골드만삭스에서 17년 간 일한 뒤 2002년 헤지펀드 회사인 '듄 캐피널 매니지먼트'를 창립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