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범호 기자] 정부가 철도노조 파업에 따른 화물대란을 막기 위해 의왕 ICD-부산신항 간 화물열차를 추가로 4회 투입하고 철도화물을 대체 수송하는 긴급수송차량은 고속도로 통행료를 면제하기로 했다. 

최정호 국토교통부 2차관은 29일 정부세종청사에서 브리핑을 열어 이런 내용을 담은 철도파업 관련 비상수송대책을 발표했다.

국토부에 따르면 비상수송대책 시행에 따라 파업 사흘째인 이날까지 KTX와 수도권 전철, 서울과 부산의 출퇴근 지하철은 정상운행하고 있다.

다만 파업에 따른 근무 인원 감소로 인해 새마을호는 57.7%, 무궁화호 62.3%로 감축 운행 중이며 서울과 부산의 출근 시간 외 지하철 운행 횟수도 각각 84.1%, 70% 수준으로 감소했다.

특히 화물열차의 경우 30%까지 운행실적이 줄어 물자 수송에 큰 차질을 빚고 있다.

국토부에 따르면 컨테이너의 일일 열차 수송량은 평상시 2천230TEU(1TEU는 20피트 길이 컨테이너 1개)에서 파업 시 1천320TEU로 감소한다.

화주나 물류기업이 원하는 경우 국내 컨테이너 운휴차량 등을 활용해 대체 수송수요 910TEU를 처리 중이나 월말 선적물량이 늘면서 일부 적체가 발생하고 있다.

의왕컨테이너기지(의왕ICD)는 지난 27일 기준으로 일주일 전과 비교할 때 물동량이 242TEU 증가한 가운데 기존 철송물량을 육송으로 전환했음에도 455TEU가 적체된 상태다.

정부는 긴급한 수출입 컨테이너의 수송을 위해 이날부터 이틀간 의왕ICD∼부산신항 간 화물열차를 4회 추가로 투입한다. 이럴 경우 추가 수송량은 264TEU다.

화물차는 원래 주말 운행량이 많지 않으나 파업 기간에는 주말을 이용해 적체 화물을 최대한 처리하기로 했다.

철도화물을 대체 수송하는 긴급수송차량에 대해서는 이날 정오부터 파업 기간에 한해 고속도로 통행료를 면제한다. 트레일러 중량 제한도 일부 완화할 계획이다.

파업 장기화로 운송 차질이 심각해지면 군에서 비상용으로 위탁 운영하던 컨테이너 화물자동차 100대를 투입하는 방안도 검토한다. 이 차량은 1대당 40TEU를 운반할 수 있다.

시멘트의 대체 수송수요는 하루 2만4천t이다. 파업 전 3만2천t을 추가 수송하는 등의 조처로 지난 26일 기준 약 113만t의 재고량을 비축해놓은 상태다.

정부는 기존 차량의 가동률을 하루 1.5회에서 2회로 확대하고 100대의 여유 차량을 활용하면 하루 최대 1만t 수준의 대체수송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그러나 파업이 10일을 넘겨 장기화하면 비축물자 소진으로 인해 수급 차질이 불가피하다고 본다.

국토부 관계자는 "시멘트협회 등과 협의해 업계의 재고시설 비축량 현황을 지속해서 파악하는 한편 수급 차질이 빚어지는 노선에 대해서는 파업 복귀자 등을 활용해 다음 달 3일부터 열차를 추가 투입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석탄 재고량은 연탄공장이 90만t(40일분), 시멘트공장이 12만t(16일분), 발전소가 2만t(25일분) 수준이며 국지적으로 재고가 소진되면 일반 벌크트럭 등으로 대체수송이 가능해 큰 문제가 없을 것으로 정부는 예상했다.

최정호 차관은 "파업이 지속하면 현재 정상운행 중인 KTX와 수도권 전철, 서울·부산의 출퇴근 지하철 운행이 축소될 수밖에 없어 여객 수송에 지장이 초래되고 국가 수송체계가 마비되는 등 경제적으로 막대한 손실이 우려된다"며 "철도노조의 조속한 파업 중단과 복귀를 거듭 촉구한다"고 밝혔다.

최 차관은 "대체인력 투입 등으로 안전에 대한 국민 우려가 큰 것으로 안다"며 "철도안전감독관을 현장에 파견해 철저히 감독 중이며 국민 안전이 저해되지 않도록 철도 운행과 정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