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일 기자] 문화재단 미르·K스포츠를 둘러싼 문제가 국민적 의혹으로 확대된 가운데 박근혜 대통령이 청와대 수석비서관회의 중 이와 관련된 입장을 내비치긴 했지만 여전히 직접적인 언급은 내놓지 않고 있다.

박 대통령은 22일 오전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이런 비상시기에 난무하는 비방과 확인되지 않은 폭로성 발언들은 우리 사회를 뒤흔들고 혼란을 가중시키는 결과를 초래하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비방’과 ‘폭로성 발언’이 정확히 무엇에 대한 것 인지는 말하지 않았지만, 이것은 최근 언론과 야당에 의해 제기되고 있는 문화재단 미르·K스포츠 의혹에 관한 것이라는 견해가 지배적이다.

이와 관련 지난 20일 국정개입 의혹이 제기됐던 정윤회씨의 전 부인 최순실씨가 현 정부의 비선실세로 관측되는 근거가 일부 언론과 야당을 통해 부각된 바 있다

또한 22일 한겨레는 대통령 직속인 이석수 특별감찰관이 지난 7월 미르와 K스포츠 모금과정을 파악하기 위해 안종범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에 대한 내사를 벌인 사실이 확인됐다고 보도했다.

박 대통령은 이 두 재단에 관한 직접적 언급은 삼가면서 북한의 5차 핵실험과 경주 지진, 미국의 금리인상 가능성이 야기하는 경기침체 우려 등을 함께 언급, 이러한 위기 상황에서 불확실한 의혹으로 사회혼란을 부추기지 말라는 논리를 구축하고 나섰다.

아울러 “국민들의 단결과 정치권의 합심으로 이 위기를 극복해 나가지 않으면 복합적인 현재의 위기를 극복해 나가기 어려울 것”이라고 원론적인 발언을 내세워 미르·K스포츠 재단의 쟁점화를 빗겨가면서 감정에 호소하는 전략을 구사했다.

한편, 이날 정세균 국회의장은 국회에서 취임 100일 기자간담회를 갖고 미르·K스포츠 의혹에 대해 “총리든 법무장관이든, 검찰이든 혹시라도 국민적인 의혹이 있다면 그런 부분은 잘 의혹 해소하는 것이 옳다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는 국민들에게 의혹이 있다면 에두르는 것이 아니라 직접적인 해명에 나서야 한다는 발언으로 풀이된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