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성연 기자] 대우조선해양 노조의 파업 찬반 투표가 13일부터 14일까지 양일간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혈세낭비’ 파업이 가결되면서 국민적 우려감이 높아지고 있다. 앞서 지난 8일 정부가 조선 및 해운업계의 구조조정 계획을 발표하자 노조에서 강하게 반발하며 투쟁을 예고한바 있다.

지금 상황을 놓고 볼때 이미 7,300% 부채비율의 대우조선을 기사회생시키기 위해 7조원이 넘는 국민의 혈세가 들어간 상태이다. 이런 상황에서 노조가 ‘기득권 지키기’에 골몰하는 것은 우려를 넘어섰다. 

해당 노조가 회사 상황이 악화일로를 걷는 와중에도 평균 7,000만원대의 고연봉과 해외연수 등의 각종 복지혜택을 누려왔다는 사실은 이미 언론을 통해 알려진 바 있다. 게다가 지난해 4조가 넘는 금액을 긴급 지원받으면서 일체의 쟁의행위를 하지 않겠다는 동의서를 채권단에 제출했음에도 그 약속을 깬다는 것은 무책임한 행태라는 비판이 높다. 

지금은 모두가 위기 앞에 서 있는 상황에서 파업을 철회하고 모두 한 발짝씩 양보하고 타협해서 위기의 파고를 넘고 돌파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특히 이번 구조조정에는 천문학적인 국민 혈세가 들어가는 일이다. 지금이라도 노조는 사측과 협력해 경영정상화란 공동 목표를 향해 나아가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노조도 이제 고통분담에 참여하겠다는 결단과 선언이 필요하다.

나아가, 대한민국 경제 성장의 주춧돌이었던 조선 산업의 주역으로서 대우조선의 현명한 선택과 결단이 있어야 한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