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민정 기자] 도시가스 요금을 신용카드로 결제하는 가구가 최근 1년 사이에 9배 가까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20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지난 2014년 말 신용카드로 요금을 납부하는 가구 수는 약 16만 가구에 그쳤으나 지난해 말에는 140만 가구로 크게 증가했다.

신용카드 결제 가구 수는 전체 가정용 도시가스 사용가구(1천650여만)의 9% 정도에 해당한다.

신용카드 결제 가구가 크게 증가한 것은 가스요금을 납부할 수 있는 신용카드 회사가 늘어난 때문으로 분석된다.

인터넷 결제와 자동이체 등 카드 납부 방식이 다양해진 것도 카드 결제 가구가 늘어나는데 일조한 것으로 보인다.

24개 도시가스 업체가 인터넷 결제를, 32개 도시가스 업체가 자동이체를 허용하는 등 거의 모든 가스사가 카드 결제 방식을 수용했다.

정부는 도시가스료 카드 납부 방식을 2009년 12월부터 도입했으나 수수료에 따른 요금 인상 우려가 있어 사용자가 가스사를 직접 방문한 경우에만 카드 사용을 허용했다.

그러나 지난해 7월 도시가스협회와 4개 주요 카드사(BC, 신한, 삼성, 롯데)가 '카드수수료 인하 양해각서(MOU)'를 체결한 가운데 수수료가 대폭 낮아지면서 카드 사용이 크게 늘어나게 된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일반 가정에 한해 허용하던 카드 납부를 계량기 기준 G2.5(4등급) 이하의 가스를 사용하는 영세 자영업자 등에게도 허용하도록 제도 개선을 검토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