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기문 유엔 사무총장

[뉴스파인더 유성연 기자] 최근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의 방북 소식과 관련해 큰 관심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중국 <신화통신> 영문판은 오는 23일 북한 평양을 방문한다고 18일 보도했다. 

신화통신은 보도에서 “북한 관영 조선중앙통신이 신화통신에 반기문 총장이 다음 주 월요일(23일) 평양을 방문하며, 약 4일간 머무를 것이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아울러 <조선중앙통신>은 반 총장이 비행기를 이용해 평양 순안공항에 도착할 것이라고 했다. 

이어 <조선중앙통신>은 구체적인 일정이 ‘현재 확정하는 단계에 있다’면서도 구체적인 내용을 언급하지 않았다. <신화통신>은 당초 '화요일'(24일) 평양을 방문할 것이라고 보도했다가, 곧바로 '월요일'(23일) 방문한다고 수정해 보도한바 있다. 

<신화통신>은 중문판 웨이보(微博, 중국판 트위터)인 <신화국제>를 통해 “북한 소식통은 18일 신화사 기자에게,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이 이달 23일부터 북한을 방문한다고 말했다”고도 보도했다. 나아가, 이날 오전 12시 55분쯤 후속기사에서 ‘북한에 주재하는 익명의 유엔 관리가 반 총장이 조만간 평양을 방문할 것이라는 점을 확인했다’고 부연하기도 했다. 

그러나 UN측은 <신화통신>의 보도가 나오자, 곧바로 대변인은 성명을 내고 “반 총장이 다음 주에 북한을 방문하지 않는다”고 선을 그엇다. 그러면서도 “반기문 총장은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 대화를 위해 방북을 포함해 어떤 건설적인 역할도 기꺼이 맡겠다는 입장을 거듭 밝혀왔다”고 밝히면서 방북 가능성에 힘을 보탰다. 

계속해서 대변인은 “반 총장은 다음 주의 대부분을 뉴욕에 머무른 후 몰타에서 열리는 영연방 정상회의에 참석한다”며 “이후 곧바로 프랑스 파리로 가서 제21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에 참석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반 총장은 UN사무총장에 취임한 뒤 공식 석상에서 “북한을 방문할 생각이 있으며, 꼭 방문하겠다”며 북한 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해 나가겠다는 의지를 자주 밝혀 온바 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