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김재홍 기자)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를 사칭해 돈을 챙긴 사기 피의자가 경찰에 붙잡혔다.

부산 부산진경찰서는 사기 혐의로 A(55)씨에 대해 구속영장을 신청했다고 25일 밝혔다.

A씨는 올해 3월 B씨에게 전화해 김 대표 행세를 하며 기부금을 요구하고 부산진구의 한 찻집에서 500만원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당시 A씨는 특보를 보내겠다고 해놓고 찻집에 직접 나가 자신을 김 대표의 특보라고 B씨를 속였다.

경찰은 A씨의 전화 목소리가 김 대표와 비슷해 피해자가 의심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A씨의 사기행각은 최근 모 대학교수를 상대로 김 대표를 사칭했다가 막을 내렸다.

A씨는 지난 23일 부산진구의 한 공중전화를 이용, 대학교수 C씨에게 전화를 걸어 김 대표 행세를 하며 돈을 요구했다.

▲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

김 대표와 친분이 있던 C교수는 즉시 김 대표에게 전화해 사실 관계를 확인했고 김 대표가 이를 경찰에 신고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과정에서 C교수는 발신번호를 추적하는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했고 A씨와 통화를 몇 차례 계속하며 시간을 벌었다.

신고를 접수한 경찰은 당일 부산진구의 한 공중전화 인근에서 A씨를 검거했다.

경찰이 압수한 A씨의 메모지에는 대학교수와 호텔 사장 등 66명의 연락처가 있었다.

경찰은 A씨가 인터넷 검색 등으로 이들의 연락처를 확보한 것으로 보고 있다.

조사결과 A씨는 대학 총장·기업체 대표·학교 교장 등을 사칭하는 수법으로 돈을 챙긴 전력이 있으며 사기 등 전과가 25범인 것으로 확인됐다.

경찰 관계자는 "김 대표와 대학교수의 도움으로 신속하게 검거했다"며 "정확한 사건 경위를 조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대표는 올해 3월 25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중진 연석회의에서 자신을 사칭한 보이스피싱 피해가 있다는 사실을 공개했다.

당시 김 대표는 "저하고 목소리가 비슷한 사람이 주로 여성들에게 전화해 여러 가지 그럴듯한 내용으로 돈을 요구해 송금한 분들이 여럿 나왔다"면서 "아마 저한테 확인 안 하신 분들도 많이 계실 것 같은데 속아 넘어가지 마시길(부탁한다)"고 당부했다.

보이스피싱 사기범은 김 대표를 사칭한 것은 물론 목소리까지 흉내를 내 "어려운 사람을 돕는다, 좋은 일 하는데 참여해달라"라는 수법으로 접근한 것으로 전해졌다.

보이스피싱 전화를 받은 사람들은 김 대표에게 조심스럽게 전화해 진위를 확인하기도 했다.

김 대표는 올해 초 이를 부산지방경찰청에 신고했지만 그동안 수개월째 수사에 진전이 없었다.

경찰은 A씨가 이 보이스피싱 피해와 연관이 있는지 조사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