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파인더 박주연 기자] 지난 6월 24일 YTN이 KBS 첫보도를 받아 쓴 ‘이승만 정부 일본망명요청설’ 왜곡보도와 관련해 방송통신심의위원회 방송심의소위가 19일 심의한 결과 중징계가 예상되는 가운데, 취재결과 7월 초 외부 언론의 지적을 받기 전까지 YTN 조준희 사장에게 관련 보고가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주장이 제기돼 논란이 예상된다.

사회적 파문을 일으킨 YTN 이승만 관련 보도를 외부의 항의가 있기 전까지 사장이 보도의 문제조차 파악하지 못하고 있었다는 점에서 조 사장의 리더십에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다. 또한 YTN 조직원들이 집단적으로 언론 비전문가인 조 사장의 눈과 귀를 가리고 있는 게 아니냐는 의혹도 나오고 대목이다.

YTN의 한 관계자는 19일 “KBS에서 그 보도로 난리가 났는데 조준희 사장이 같은 기사가 YTN에서 나간 줄도 모르고 있다가 외부 언론 매체에서 항의 전화를 받고서야 알게 됐다고 들었다”며 “모 매체에서 YTN도 오보했다고 기사가 나가고 항의전화를 받기 전까지 상수종 보도국장이 조 사장에게 보고하지 않은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 6월 24일 ytn 관련 보도 캡처 이미지

YTN의 왜곡보도 사실을 지적한 언론 매체는 조갑제닷컴으로, 이 매체는 7월 4일 YTN이 KBS와 똑같이 오보했다고 지적했다.

조갑제닷컴의 조갑제 대표는 7월 4일 관련 글에서 “KBS가 문제 기사를 삭제(7월 3일 삭제)한 다음 날 인터넷을 검색하다가 YTN이 같은 날 더 확실한 오보를 한 사실을 발견하였다.”며 “YTN은 영어문서까지 자신 만만하게 비쳐보이면서 이렇게 단정하였다.”고 지적했다. 

조 대표는 “<일본 교토 오타니 대학의 정우종 박사는 이승만 정권이 한국전쟁 당시 일본 정부에 망명정권 설치를 요청했던 문서를 미국 국립문서보관소에서 찾아내 공개했습니다. 문서에는 한국전쟁 발발 이틀 뒤인 1950년 6월 27일 이승만 정권이 미 대사관과 일본 정부에 야마구치 현에 6만 명 규모의 망명 정권을 설치하는 방안을 타진했다고 기록돼 있습니다.>”라고 보도한 YTN의 기사를 전하면서 “이 방송대로라면 결정적 공문서까지 찾은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YTN 보도가 하도 구체적이라 필자는 화면을 정지시켜가면서 영어 문서를 읽어보았다. 새로운 게 아니었다. KBS에서 소개한 영문 '비상계획서'였다.”면서 “이 계획서에는 YTN이 보도한, <한국전쟁 발발 이틀 뒤인 1950년 6월 27일 이승만 정권이 미 대사관과 일본 정부에 야마구치 현에 6만 명 규모의 망명 정권을 설치하는 방안을 타진>한 기록이 없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趙成豪 기자가, YTN 기자에게 전화를 걸어 물어보니 독자적인 취재를 하지 않고, KBS의 자료를 받아 플러스 알파를 했다는 설명이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김대중 노무현 관련 기사는 조심하지만 이승만 박정희에 대하여는 아무리 과장 왜곡 날조해도 아무도 시비를 걸지 않는다는 안심감이 기자 사회에 뿌리내리고 있다.”며 “그들에게 이승만 박정희는 동네북이고 김대중 노무현은 聖域(성역)”이라고 비판했다.

요약하면, YTN은 6월 24일 KBS 첫 보도 이후 시차를 두고 보도했고, 7월 4일 이후 조갑제닷컴 측의 항의전화를 받기까지 YTN이 받아쓴 KBS의 보도가 사회적 파문을 낳고 있었음에도 조준희 사장이 모르고 있었다는 이야기가 된다.

가장 먼저 알고 지시했어야 할 YTN 사장이 왜곡보도 사태가 정리된 뒤 알아

이에 대해 YTN 홍보팀 관계자는 20일 기자와의 통화에서 “조준희 사장에게는 사전에 해당 KBS의 보도를 받아 단신 처리한다는 것까지는 보고가 됐다”며 “그러나 중간의 논란 과정은 보도국에서 ‘KBS와 이승만 대통령 양측의 논란’으로 판단해 상황을 지켜보고 있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어떤 기사가 논란이 된다고 일일이 사장에게 보고하지는 않는다. 이승만 보도건도 보도국 차원에서 지켜보고 있었던 것”이라며 “조준희 사장이 이 보도의 문제를 알게 된 때는 KBS의 정정보도 시점일 것”이라고 했다. 즉 조준희 사장이 YTN 이승만 보도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된 시점은 KBS가 정정반론보도를 한 7월 3일 즈음이라는 설명이다.  

박한명 미디어그룹 ‘내일’ 공동대표 겸 시사미디어비평가는 “KBS 보도에 문제가 있다는 건 6월 24일 이후 일부 언론이 지속적으로 문제를 제기했다. 그렇다면 YTN이 지켜볼 게 아니라 독자적으로 나서 사실 확인 작업을 하고, 사회적 논란이 큰 오보사건인 만큼 사장에게도 보고가 재빨리 이루어졌어야 했다”며 “그런데도 YTN은 KBS와 이승만대통령 측의 논란으로 보고 지켜보고만 있었다니 어처구니가 없다. YTN 기자들은 사실 확인을 할 의지와 능력도 없는 집단인가”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YTN은 안 그래도 노조가 다시 접수했다는 비판을 많이 받고 있다. 조준희 사장은 이번 이승만 보도와 같은 큰 오보 사건을 누구보다 가장 먼저 알았어야 했음에도 나중에 다 끝나고 나서야 뒤늦게 알게 됐다”며 “본인이 언론사 사장으로서 제 역할을 하고 있으며, YTN 조직을 제대로 이끌고 있는지 심각히 자문해봐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