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출처 :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

[김태일 기자] 미군이 살아있는 탄저균을 배송한 연구시설의 수가 지난달 발표됐던 86개에서 193개로 늘어났다.

미국 국방부의 탄저균 배송문제 정보제공 웹사이트 '연구시설 검토'에 따르면, 유타 주 더그웨이 군 연구소에서 직접 '비활성화되지 않은' 탄저균을 배송받은 연구시설, 즉 '1차 배송지'가 87개소로 나타났다.

지난달 발표 때보다 1곳 더 많아졌다. 해당 연구시설이 위치한 국가의 수도 미국을 제외한 7개국에서 노르웨이가 새로 포함돼 8개국으로 늘어났기 때문이다. 이 8개국 안에 한국(오산 미군기지)도 포함되어 있다.

또한 이들 87개 연구시설로부터 살아있는 표본인 줄 모르고 탄저균을 배송받은 연구시설 즉 '2차 배송지'는 106개로 새로이 집계됐다.

미국 국방부는 탄저균 배송지가 지난달 발표 때보다 늘어난데 대한 연합뉴스의 질의에 "1차 배송지에 대한 책임은 국방부에 있지만, 2차 배송지는 질병통제예방센터(CDC)가 추적하고 있다"고 답했다.

국방부는 "그동안 (탄저균을 배송받은 연구시설의) 수가 계속 늘어날 수 있다는 입장을 계속 밝혀 왔다"며 "CDC가 집계하는 수치는 더 늘어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한국에 새로 파악된 탄저균 배송지가 있느냐는 질의에 미국 국방부는 "없다"고 답했다.

미 국방부는 지난달 "지난 10년간 미국과 전 세계 7개국의 86개 시설이 미국 유타 주의 더그웨이 연구소(DPG)로부터 저농도의 살아있는 탄저균을 배달받은 사실이 확인됐다"는 내용의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는 "관련 규정에 따라 통제를 받지 않은 채 살아있는 탄저균을 배달한 일은 심각한 규정 위반"이라고 지적하면서도, 이 사건의 정확한 원인에 대해서는 "한가지로 정의할 수 없다"는 입장만을 보였다.

지난 5월22일 살아있는 탄저균의 오배송 사고가 언론을 통해 알려지자 미 국방부는 CDC와 공동으로 진상조사를 진행해오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