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파인더 박필선 기자] 국가정보원의 해킹 프로그램 구입 및 운용 논란과 관련해 종합편성채널 JTBC의 보도 행태를 점검한 결과, JTBC가 '국정원의 내국인 스마트폰 불법해킹 의혹'을 지속적으로 부추겨 온 사실이 확인됐다.

지난 10일 ‘JTBC 뉴스룸’은 <‘감청 프로그램 구매 의혹’ 국정원 “확인해줄 수 없다”>리포트를 시작으로 국정원의 행보에 의혹을 제기했다. 첫 보도부터 “국정원이 해킹프로그램을 불특정 다수에 대한 감시용으로 활용했을 수 있다는 의혹이 커지고 있습니다”라며, 국정원이 마치, 목적이나 의도 없이 ‘대국민 무차별 해킹’이라는 범죄를 저지른 것처럼 보도했다.

이와 같은 보도는 이탈리아 해킹업체 ‘해킹팀’의 이메일과 거래 대상내역이 외부로 유출되면서 이루어졌다. JTBC는 이러한 자료를 토대로 가능성 있는 상황에 대한 추측보도를 이어가며 국정원의 해명으로 설명할 수 없는 시나리오를 그대로 시청자에게 전달했다. 지난 ‘메르스 사태’ 처럼, 아직 발생하지 않은 상황에 대한 가능성을 언급하며 시청자를 안심할 수 없도록 한 것과 일맥상통한다.

7월 11일 <감청 프로그램, 우리나라 전체 모니터링 할 수 있다> 리포트에서 앵커는 “이 가운데에는 우리나라 전체 PC와 휴대폰을 모니터링할 수 있다는 내용도 들어있습니다”, 기자는 “5163부대가 해당 프로그램을 어디에 사용했는지 의혹이 커지고 있습니다”라며 실제로 해당 프로그램의 용도와 사용 이력이 아닌, 가능성과 의혹만으로 리포트를 구성했다.

또한, 국내 보안업체의 도움을 받아 국정원이 이용했다는 RCS와 유사한 프로그램을 직접 시연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각종 감청 프로그램이 아무도 모르게 시민들을 위협하고 있습니다”라며, 국정원의 내국인 사찰을 기정 사실화했다.

7월 13일부터 본격적인 의혹 기사가 쏟아져 나오기 시작했다. <국정원 추정 5163부대, 업체에 '카톡 감청' 집중 문의> 리포트에서는 “JTBC는 지난주부터 국정원의 감청 장비 불법 구입 의혹을 집중 보도하고 있습니다. 의혹이라고는 했습니다만, 사실일 경우 매우 중차대한 일이기 때문입니다”라며, 의혹기사임을 시인하면서도 멈추지는 않았다.

또한, ‘국내도감청’ 여부에 중점을 두고, ‘선거개입’과 ‘내국인사찰’ 등의 문제를 화두로 제시하며 두 갈래로 열흘 가까이 보도의 맥을 이어갔다. 하지만, 두 갈래의 화두가 대북 정보활동과 연관이 있음을 시사하는 반대의 경우수에 대한 보도는 단 한 건도 이뤄지지 않아, 사실보도가 아닌 의혹을 제기하는 것이 JTBC뉴스 보도 목적인가 하는 의문점마저 남겼다.

같은 날, <“휴대전화 화면 꺼져도 정보 빼가”…카톡 해킹 시연해보니>는 인터뷰로 구성됐는데, 보안업체 대표의 RCS 시연과 설명으로 진행됐다. 하지만, 악성프로그램이 심어지는 경로를 “메일이나 스미싱 메시지를 잘못 클릭했을 때”라고 설명해, 시청자로 하여금 금융사기를 떠올리게 해, 일반적 금융사기와 관련한 경우마저 국정원의 해킹 의혹을 연상시키게끔 보도했다. 

이 같은 맥락에서 앵커 역시, 국정원 스마트폰 해킹 악성코드에 의한 민간인 도감청 사례가 확인된 경우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그런데 스미싱이나 이런 건 사실 구분하기가 참 어려워서 자신도 모르게 그렇게 해버리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라고 말했다. 

▲ JTBC가 7월 14일 '[팩트체크] 내 휴대폰도?…국정원 '감청프로그램' 궁금증 5가지'에서 전문가 의견을 보도하며, 국정원과 해킹프로그램을 둘러싼 각종 의혹들을 양산하고 있다.

7월 14일자 보도 [팩트체크] 내 휴대폰도?…국정원 '감청프로그램' 궁금증 5가지> 에서는 해킹팀의 고객이 한국을 포함해 37개국인 사실을 보도하면서, “이렇게 우리나라처럼 국가기관까지 나서서 이 사업을 지탱해주는 한 국민들을 불안하게 하는 감청프로그램들, 더 진화해서 계속 나올 수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라며, 우리나라를 포함해 외국 역시 감청프로그램으로 국민들이 불안해한다는 뉘앙스를 풍겼다.

7월 19일 국정원 직원 임 모 과장의 죽음을 전하는 JTBC의 태도 역시 여전히 의혹과 의문을 던지는 보도로 일관했다. 리포트 <그는 왜 극단적 선택을 했나…국정원 직원 자살 '의문'>에서 기자는 “정당한 활동이었다면서 왜 굳이 삭제를 했는지 의문이 제기되는 대목입니다”라며, 또한, <숨지기 전 자료 삭제, 왜?…국정원 직원 둘러싼 의혹>에서 기자는 “그러나 여전히 유서 내용만으로는 풀리지 않는 의혹들, 그러니까 민간인 사찰이나 선거에 활용한 의혹은 한둘이 아닙니다”라며 의혹을 계속 이어갔다. 사실로 드러난 것이 단 한가지도 없지만 JTBC의 의혹제기식 보도는 멈추지 않았다.

의혹 보도의 정점은 20일과 21일로 보이는데, 20일에는 <숨진 국정원 직원에 무슨 일이…유서에 남은 '미스터리'><민간 사찰 없다했지만…숨진 직원, 내국인 감청 의혹 부서><국정원, 10년 전에도…당시에도 20개 회선, 200명 감청><이례적인 '직원 일동' 성명 논란…국정원의 여론몰이?><검찰 "살펴보고 있다"…국정원 수사 과연 제대로 될까><숨진 직원, 자살 전날 국정원 조사 받아…재조사 필요↑> 등이 연달아 보도됐다. 앵커와 기자는 임 모 과장의 유서를 ‘해명서’와 ‘경위서’로 각각 표현하면서, 국정원에 대한 의혹의 끈을 놓지 않았다.

21일에는 <100% 복구 가능할까…전문가와 복구 과정 시연해보니><국정원 '셀프 복구' 신뢰성 의문…내용 모두 공개할까><국정원 해명에도 '지워지지 않는' 의혹들…정리해보니><'감청 의혹' 침묵하는 청와대…대신 국무위원 다잡기><몸 사리는 해커들?…"최근 2주간 악성코드 위협 줄어"><[앵커브리핑] 청진기…스마트폰 해킹 '불안은 영혼을 잠식한다'><삭제 파일에 국정원 해명과 다른 내용 담겼을 가능성도><야당, 국정원 상대 늑장 조사…'골든타임' 허비 지적도><[팩트체크] 감청과 해킹 사이…어디까지 합법일까?> 등 JTBC의 국정에 대한 의혹제기 보도는 끝이 없었다.

특히, 이 날 팩트체크에서는 “통신비밀 보호법이 만들어진 게 20년도 더 된 1993년”이라며, “내국인을 감청할 경우에는 법원의 허가가 있어야 합니다. 감청 대상이 외국인이거나 간첩 용의자일 경우에는 대통령 승인을 통해 가능합니다”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기자는 정보통신망법을 들며, “다른 사람을 속여서 정보를 수집하거나 정보를 제공하도록 유인하는 것은 불법”이라고 말하면서 “국정원이 이번에 '떡볶이 맛집'이나 '벚꽃놀이' 같은 검색어에 해킹프로그램을 심어놓고 이걸로 성과를 올렸다는 얘기도 나왔는데요. 이런 피싱 방식의 감청이라면 상대방을 속여서 정보를 얻어낸 게 되고요, 대상이 누구든지 간에 불법적인 요소가 있는 겁니다”라며, 국정원 해킹의혹에 대한 ‘불법성’을 강조하는 듯 보도했다. 국가안보를 위한 국정원의 특수업무에 대한 인식은 아예 고려하지 않았다.

기자의 리포트에 앵커는 이번에도 “요즘 보이스피싱이나 스미싱도 여기에 해당되잖아요?”라며, 국정원의 활동을 금융사기에 빗대어 표현했다. 시청자로 하여금 금융사기도 국정원의 해킹 의혹을 떠올리게끔 몰아가려는 듯한 보도였다.

이후에도 <'국정원장'은 달라져도…재임 당시 의혹들 정리해보니>(22일), <자료 복원, 왜 일주일 걸렸나?…꼬리에 꼬리 무는 의문>(25일), <내일부터 '감청 의혹' 조사…국정원 자료 제출 '0건'>(26일) 등 사실보도는 아랑곳없이 의혹을 제기하는 보도가 지속적으로 이어졌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