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파인더 정우현 기자] 각각 TV조선, 채널A 종편 채널을 소유한 조선일보와 동아일보가 종편을 “사회적 흉기”로 표현한 방송통신위원회 고삼석 상임위원을 비판한 칼럼과 기사를 내놔 눈길을 끈다. 

▲ 조선일보, 동아일보 관련 칼럼기사 캡처 이미지

조선일보는 10일 <종편이 '凶器'?… 칼은 누가 들고 있나> 기자칼럼을 통해 고 상임위원을 비판했다.

조선일보 “야당 추천 위원 정파성에 치우친 발언 말고 균형적 시각에서 접근해야”

칼럼을 쓴 신동흔 기자는 9일 방통위 전체회의에서 종편의 투자계획을 점검하고 이행을 촉구하는 과정에서 고 위원이 종편에 대해 "현재의 방송 형태가 존치돼선 안 된다는 공감대가 있다. 공기(公器)가 흉기(凶器)가 된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고 발언한 것을 문제 삼았다. 

이어 “(방통위) 상임위원 5명은 지상파와 종편 등에 대한 승인 및 제재 권한을 갖고 있다. 통신사에도 영업정지와 1000억원 넘는 과징금을 부과할 수 있다. 생살여탈권을 가진 것”이라며 “이런 막강한 힘을 가진 방통위의 상임위원 입에서 '흉기'라는 말이 나온 것은 해당 사업자를 한번 손보겠다는 말로밖에 들리지 않는다. 더구나 공개 석상이었다. 다른 상임위원이 "흉기는 상식적으로 납득할 수 없는 표현"이라고 지적할 정도였다”고 지적했다.

신 기자는 “방통위원은 대통령·여당이 추천하는 3명과 야당이 추천하는 2명으로 구성된다. 고 위원은 야당 추천을 받았다.”며 “추천 과정에선 정파적 이해관계가 반영됐더라도 안건을 논의할 때는 합리적이고 균형적 시각에서 접근하는 것이 원칙”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2011년 12월 출범후 종편채널4사의 시청률이 6.5%를 넘는 등 시청자에게 지상파 일색에서 벗어나 또다른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는 종편의 역할론을 언급하면서 “고 위원의 발언은 이런 종편 시청자의 존재 자체를 부정하는 것이기도 했다.”며 “규제 기관이 사업자의 잘잘못을 가리는 것과 존재를 부정하는 것은 전혀 다른 차원의 문제다. 손에 '칼'을 쥔 사람이 누구인가.”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아울러 “방통위원의 기본 책무는 정파성에 치우친 발언을 쏟아내는 것이 아니라 전문성을 강화해 방송통신 산업이 도약할 길을 터주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동아일보 “고삼석 위원 발언은 방통위 상임위원 발언 아닌 종편없애려는 투사발언”

동아일보도 10일 기사 <고삼석 방통위원, 종편관련 ‘흉기’표현 “기본적 정책 합리성 포기” 자질 논란>를 통해 “정부 부처 차관급 예우를 받는 방송통신위원회 고삼석 상임위원(48·사진)이 2011년 개국 이후 시청자들의 다양한 욕구에 부응하고 있는 종합편성채널(종편)과 관련해 ‘사회적 흉기’라는 표현을 써 논란이 일고 있다.”며 “특히 방통위의 주요 업무가 방송의 자유와 공공성 및 공익성을 증진하는 것이라는 점에서 고 위원의 자질 문제에 대한 지적도 나온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이어 고 위원의 “사회적 흉기” 발언과 “방통위가 정치적 이념적 상황을 떠나서 균형감각과 합리성을 갖췄다면, 현재 같은 방송 형태가 존치해서는 안 된다는 공감대가 있다”는 발언을 문제 삼았다.

동아일보는 “이 같은 발언은 고 위원의 종편 채널에 대한 정치적 이념적 편파성을 그대로 드러낸 것이어서 앞으로 큰 논란이 될 것으로 보인다.”면서 황근 선문대 교수의 지적도 덧붙였다.

황 교수는 고 위원 발언에 대해 “고 위원은 방통위 상임위원이 반드시 갖춰야 할 정책성 합리성을 포기했다”면서 “상임위원으로서의 자격이 없다”고 지적했다. 또한 “고 위원의 발언은 방통위 상임위원으로서의 발언이 아니라 종편을 없애기 위한 투사로서의 발언”이라고 비판했다.

동아일보는 아울러 방통위 최성준 위원장이 “종편들이 방통위에 제출한 계획들을 이행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펼쳐왔다”면서 무조건 매도해서는 안 된다는 의견을 밝혔으며, 허원제 부위원장도 “사회적 흉기라고 발언한 것은 상식적으로 납득할 수 없는 표현”이라면서 “정부 부처 차관인 방통위 상임위원이 언론사에 대해 이런 표현을 하는 것이 상식에 부합한지 의문”이라고 꼬집었다고 전했다.

“언론기관 야당 추천 인사들은 모두 ‘투사들’ 주류 언론 이제라도 비판해야”

한편, 고삼석 위원은 자신 발언의 부적절성과 편파성을 언론이 문제 삼자 이날 입장을 내고 “사업계획서와 재승인 조건 이행 점검은 방통위원의 기본 책무로, 이를 '자질'과 연계해 비난에 가까운 보도를 한 것은 결코 책임있는 언론의 자세가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고 상임위원은 "2014년도 일부 종편의 오보·막말·편파 방송이 전년에 비해 오히려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며 "방송의 공적 책임과 공정성 확보 노력의 미흡하다는 판정을 받은 일부 종편이 방통위원의 정상적 직무수행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는 건 본말이 전도된 행위"라고 반발했다.

고 상임위원은 이어 "감정적 대응이 아닌 건전하고 생산적인 정책 논쟁이라면 언제든 환영한다"며 "종편은 사업 승인 당시 국민과 했던 약속을 잘 지키면서 품격있는 방송, 공정한 방송의 의무를 성실하게 수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같은 방통위 야당 측 상임위원과 언론 간의 신경전에 대해 박한명 미디어그룹 내일 공동대표 겸 시사미디어비평가는 “방통위 고삼석 상임위원 뿐 아니라 언론 관련 기관에 야당 추천을 받고 들어간 인사들은 전부 야당의 이념정치투사들이라고 봐도 무방하다. 얌전하고 점잖고 이기적인 여당 추천 이사들과는 본질적으로 다르다”면서 “사회적 흉기 발언도 종편에 대한 야당 측 보편적 인식이 고스란히 투영된 발언으로, 다만 이런 현실 문제를 정부나 주류언론들이 모르고, 또 알고도 외면해오면서 심각성이 커졌다. 이제부터라도 언론계의 이런 현실을 정부나 주류언론들도 알고 지적해야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