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파인더 홍범호 기자] 박근혜 대통령의 6·25 말폭탄 이후 여권이 당청갈등 계파갈등에 혼란으로 빠져들고 있다. 대통령이 대놓고 원내대표를 비토하고 당은 행동대장에 나선 친박과 반발하는 친이로 갈라져 내분사태가 끝 모르게 이어지고 있다. 

유승민 원내대표의 사퇴를 요구하는 청와대 강경한 태도를 받아들이는 것으로 새누리당이 입장을 정리하기로 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그러나 언론은 대통령 직격탄을 맞아 유 원내대표가 사퇴하는 모양새의 부작용을 우려했다. 또한 메르스 사태로 당청이 가장 손발을 맞춰야 할 시기에 여권이 권력다툼의 모양새가 된데 강력 비판하고 나섰다.

조선일보 “실패한 정권 작정했나” 청와대와 여당 비난

조선일보는 29일 <막장으로 치닫는 與 내분, '실패한 정권' 작정했나> 제하의 사설에서 “새누리당 유승민 원내대표의 거취를 둘러싼 여권의 내분(內紛)이 점입가경”이라며 강력 비판했다. 

이어 “대통령께 진심으로 죄송하다”는 유 원내대표에 청와대와 친박이 강경한 입장을 보인데 대해 “일부 친박 의원은 의원총회를 다시 열어 유 원내대표를 불신임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나섰다. 자신들 손으로 뽑았던 원내대표를 대통령 말 한마디에 몰아내겠다고 나선 꼴”이라고 비판했다.

조선일보는 “경우에 따라선 현 여당 지도부가 와해하고 새 지도부를 뽑기 위한 전당대회로 이어질 수도 있다. 전당대회를 다시 치를 경우 내년 4월 총선 공천까지 걸려 있는 터라 죽기 살기 식 경쟁 속에 당 내분이 더 깊어질 것”이라며 “친박 측에서 거론하는 원내대표 불신임 의원총회 소집이나 당 지도부 총사퇴 같은 방법은 자칫 당·청을 공멸(共滅)로 이끌 수 있다는 점을 깨달아야 한다.”고 경고했다.

이어 “메르스 사태에서 보여준 이 정권의 무능과 무책임에 국민의 분노가 폭발하기 직전에 이른 상황이다. 이런 국민의 마음을 달래기 위해 대통령과 여당이 머리를 맞대도 시원치 않은 마당에 이 정권은 내분으로 치달았다.”면서 “스스로 '실패한 정권'을 만들겠다고 작정하지 않고서는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개탄했다.

그러면서 “이런 대치 상황이 길어지면 국민은 결국 이 정권에 등을 돌릴 수밖에 없다.”며 “대통령이나 여당 지도부 모두 심상치 않은 민심 흐름을 제대로 읽어야 한다. 정말 한심한 사람들”이라고 비판했다. 

동아일보 “박 대통령 분노의 정치 아무도움 안 돼”

동아일보는 <박 대통령, ‘분노의 정치’론 꽉 막힌 政局 풀 수 없다> 제하의 사설에서 현재 청와대와 여당의 갈등을 언급하면서 “친박계가 ‘분당 가능성’까지 거론하며 ‘유 원내대표의 사퇴 없이는 어떤 당정 협의도 없을 것’이라거나 ‘친박계 최고위원들의 사퇴를 통해 지도부 와해까지 불사하겠다’며 퇴로를 차단하고 나선 것은 지나치다. 내년 4월 국회의원 총선거와 2017년 대통령선거를 염두에 두고 ‘여권 새판 짜기’를 노린 권력투쟁이라는 의구심을 살 만하다.”고 비판했다.

이어 “국회는 박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에 반발한 새정치민주연합의 거부로 모든 의사일정이 중단된 상태다. 추경 집행이나 박 대통령이 강조하는 경제활성화법은 내분이 이어질 경우 지연될 수밖에 없다.”며 “박 대통령의 유 원내대표 비판에는 살벌한 분위기마저 느껴진다. 유 원내대표의 잘못이 있다 해도 이런 식의 ‘분노의 정치’는 국정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박 대통령과 새누리당 지도부는 서로 네 탓 공방에 빠져 있을 때가 아니”라며 “국민들이 이런 싸움을 어떻게 바라볼지 깊이 생각해봐야 한다. 무엇보다 박 대통령이 유연한 자세로 꽉 막힌 정국의 실마리를 풀어가야 할 책임이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이른바 진보좌파 언론은 청와대와 친박을 향해 직격탄을 날렸다. 경향신문은 <친박의 유승민 몰아내기는 자멸의 길이다> 제하의 사설에서 친박계를 강하게 비판했다.

유승민 원내대표 앞장서 옹호하는 경향신문 “친박 유승민 몰아내기는 자멸”

경향신문은 “친박 의원들의 유 원내대표 축출 운동은 용납되기 어려운 부적절한 행동이자 명분 없는 행위”라며 “의원 다수에 의해 뽑힌 원내대표를 대통령이 비판했다고 하루아침에 쫓아내는 것은 민주적 절차와 정신에 정면으로 위배된다. 자신들이 뽑아놓은 원내대표를 쫓아내려면 그에 상응하는 잘못이 있어야 하는데, 과연 유 원내대표의 그간 행동이 자리에서 축출돼야 할 상황인지 친박 의원들에게 묻고 싶다.”고 지적했다.

이어 “유 원내대표에게 문제가 있었다면 그동안 침묵했던 이유는 무엇인가.”라며 “또 이명박 대통령 때 당의 뜻을 존중해달라고, 민의를 잘 살펴달라고 외쳤던 것은 무엇인가. 박 대통령이 공개적으로 화를 내자마자 유 원내대표의 사퇴를 집단적으로 요구하는 것은 친박 의원들이 ‘영혼 없는 하수인’을 자임하는 꼴이다. 왕조시대에나 있을 법한 일”이라고 강력 질타했다.

경향신문은 또한 “박 대통령은 유 원내대표 등을 겨냥하며 ‘배신의 정치를 선거에서 심판해달라’고 했다. 하지만 다음 선거에서 심판의 대상이 될 가능성이 높은 쪽은 박 대통령과 그를 옹위하는 친박계”라며 “이번 기회에 유 원내대표를 몰아내고 당을 장악하여 다음 총선에서 친박계 인사들을 공천하려는 의도를 간파하지 못할 만큼 어리석은 유권자는 없다.”고 힐난했다.

그러면서 “유 원내대표가 두번 사과한 것으로 박 대통령의 뜻은 충분히 전달됐다. 대구·경북지역에서조차 박 대통령이 관용을 베풀어야 한다는 말이 나오고 있다고 한다.”며 “대통령이 당 지도부 탓만 하면서 자신의 그릇된 국정운영에 복종하라고 강요한다면 원내 사령탑이 누가 되든 똑같은 일이 벌어질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야당과 합의해온 여당 원내대표를 쫓아내는 것은 원내대표가 허수아비라는 인식을 강화할 뿐인데 그렇다면 여야 관계의 미래는 없다.”고 덧붙였다.

한겨레신문 “박 대통령 봉건왕조 군주 리더십 민주정당 맞나” 

한겨레신문도 <친박계와 대통령의 ‘조폭식’ 행태, 볼썽사납다> 제하의 사설을 통해 “대통령이 여당 원내대표를 지목해 사실상 퇴출을 촉구하자 의원들이 돌격대로 나서는 행태가, 현대 민주정당이 맞는지 의심스러울 정도”라고 비판했다.

사설은 “무엇보다 이해되지 않는 것은 유 대표가 의회정치 원리에 비춰 잘못한 게 없음에도 몰아내려 한다는 점”이라며 “핵심 쟁점인 국회법 개정에서 그가 한 일은 여당을 대표해 야당과 협상을 했고 여당 안에서도 찬성 의견을 모아 국회 의결을 추진한 게 전부다. 비난은커녕 대화와 합의 정치를 원만하게 실천했다고 칭찬받을 수도 있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런 사람을 단지 대통령이 거부한다고 해서 문책하자는 것은 전혀 이치에 닿지 않는다.”며 “더욱이 새누리당은 지난 25일 의원총회에서 다수 의견을 모아 원내대표의 재신임을 결의한 바 있다.”고 꼬집었다.

한겨레신문은 “지금 박 대통령은 지령을 딱 내려놓고 높은 곳에 앉아서 행동대원들이 결과물을 만들어오길 기다리는 듯한 자세다. 봉건왕조의 군주나 조폭 우두머리의 그것이 연상되는 행동이다. 이런 식으로 지도력을 행사하는 방식은 납득하기 어렵다.”면서 “대통령과 친박계의 정도를 벗어난 과격한 행동이 점입가경이다. 민주적인 의사소통, 현대 민주정치의 원리는 완전히 실종됐다. 대통령과 여당이 국민을 이렇게 불안하게 만들어도 되는 건지 묻고 싶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