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파인더 홍범호 기자] 국회법 개정안을 박 대통령이 거부하면서 유승민 새누리당 원내대표를 정면 거론하면서 비판한 후폭풍이 거세게 일고 있다. 야당은 즉각 반발했고, 여당은 친박과 친이로 갈려 계파 싸움에 돌입한 모양새다. 특히 청와대와 친박계는 유승민 원내대표 퇴진을 요구하며 정부여당이 첨예한 갈등 국면으로 빠져들고 있다.

이런 가운데 이른바 보수언론이 여당의 이 같은 사태에 우려를 나타냈다. 특히 박 대통령의 공격적 발언을 걱정했다. 이들 언론은 그동안 유승민 원내대표의 대야협상에 불만을 나타내왔지만, 이번 사안과 관련해서는 박 대통령의 발언을 조금 더 비판하는 쪽이었다. 

하지만 언론사마다 논조의 온도 차이를 보였다. 가장 강경한 언론은 동아일보로 보였고, 조선일보 역시 박 대통령 비판 쪽에 무게를 좀더 두었다. 반면 중앙일보는 신문사 특유의 중간적 위치(단적으로 양시론, 양비론적)에서 ‘싸움은 말리는’ 자세를 취했다. 

동아일보의 뼈아픈 비판 “대통령 무오류의 오류에 빠져” 박 대통령 과거 행적 들춰

27일 동아일보는 인터넷판으로 <'무오류의 오류'에 빠진 박...과거 행적, 부메랑 될 수도>란 제하의 기사를 메인톱으로 걸고 박 대통령을 정면 비판했다. 

▲ 27일 오전 동아일보 인터넷판 톱기사, 박근혜 대통령을 정면 비판하고 있다

기사는 박 대통령이 무오류의 오류에 빠져 있다며 박 대통령이 국회법 개정안과 관련해 유 원내대표의 리더십을 비판했지만 박 대통령 역시 정치력을 발휘하지 못했으며, 야당의 발목잡기가 시작된 단초가 박 대통령이 통과를 주도한 국회 선진화법이었고, 과거 박 대통령도 국회법 개정안 발의에 찬성했던 전력이 있다는 점을 언급했다. 박 대통령을 신랄하게 비판한 기사였다.

동아일보는 이날 사설 <유승민 찍어내려 ‘당청 內戰’ 벌일 만큼 한가한 때인가>를 통해서도 “여당이 국회법 파문 수습에 나서는 것이 아니라 박 대통령의 진노에 편승해 ‘유승민 찍어내기’ 내전에 돌입한 모습에 국민은 배신감을 느낀다.”고 강력 비판했다.

이어 유 원내대표가 박근혜 정부 복지, 재정정책에 반기를 든 점, 국회법 개정안 협상에서도 잘했다고 볼 수 없지만 “국회법 혼선이 유 원내대표만의 잘못이라고 할 순 없다.”고 옹호했다. 

그러면서 “국회선진화법에 발목 잡혀 야당에 끌려다니는 그를 지원하기 위해 박 대통령이 대(對)국민 기자회견이나 야당 지도부 설득을 한 적도 없다. 그제 의원총회에서 다수 의원이 유 원내대표 사퇴론에 부정적 태도를 보인 것도 이와 무관치 않다.”면서 “여권 핵심부가 박 대통령의 ‘원격 조종’에 따라 유 원내대표를 찍어내려는 데 새누리당 다수는 찬성하지 않는다는 의미다. 더구나 대통령의 개인감정 때문에 여당 원내대표를 갈아치우는 것이 온당한지도 의문이다. 내년 총선을 앞두고 비박(비박근혜) 지도부 무력화에 나선 듯한 친박의 권력투쟁 양상에 국민이 박수를 칠지도 의심스럽다.”고 비판했다.

정권 수준이 기막힌 조선일보 “여당 원내대표가 공개적으로 용서비는 장면 해외 토픽감”

조선일보는 <정권의 수준 보여주는 대통령·劉 원내대표 분란> 이란 제하의 사설로 강하게 비판했다. 신문은 “유 원내대표는 자신으로 인해 빚어진 국정 혼선과 국민이 겪은 혼란에 대해 분명히 책임져야 할 부분이 있다. 더구나 대통령이 눈 한번 부라렸다고 국회의원 160명을 대표하는 여당 원내대표가 공개적으로 '용서'를 비는 장면은 해외 토픽감”이라며 “대통령의 '안 된다'는 말 한마디에 자기들 손으로 통과시킨 법안을 군소리 하나 없이 쓰레기통에 처박기로 결정하는 새누리당도 미덥지 않기는 마찬가지”라고 신랄하게 비판했다. 

이어 “그렇다고 해서 청와대가 지금처럼 유 원내대표와 여당을 어떻게든 무릎 꿇리고 말겠다며 위압적 태도로 나오는 것에 얼마나 많은 국민이 공감할지 의문”이라며 “국회법만 해도 위헌 논란과는 별개로 유 원내대표로선 박 대통령이 시한까지 못 박은 공무원연금 문제를 매듭짓기 위해 야당과 타협할 수밖에 없었던 측면이 있다. 더구나 야당이 협상 무기로 쓴 국회선진화법은 박 대통령 자신이 당 비대위원장 시절 주도해 만든 것이 아닌가. '지금 누가 누구 탓을 하느냐'는 말이 나오는 게 당연하다.”고 힐난했다.

조선일보는 “결국 국민 눈에는 당·청이나 친박·비박 모두 나라와 국민이야 어떻게 되든 한 줌의 권력이라도 더 갖겠다고 아귀다툼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밖에 비치지 않는다.”면서 “여권 사람들도 이를 모를 리 없다. 그런데도 청와대와 여당이 앞장서서 정국 파행을 이끄는 기상천외한 사태를 계속 벌이고 있다. 메르스 사태와 경제 추락, 외교·안보 분야의 대형 도전이 중첩된 상황에서 대통령과 여당이 지금 이럴 때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늘 양시론, 양비론 중앙일보 “양쪽 모두 잘못, 소통 복원하고 단합 재건해야”

반면 중앙일보는 <대통령과 당이 싸우면 국가가 손해다>란 제하의 사설에서 “집권세력 내 대통령과 비주류의 대립은 국가적으로 큰 손실을 끼쳤다.”면서 이명박 정부 때 비주류 리더였던 박근혜의 협조거부와 노무현 정부 때 열린우리당 탈당 사태 등을 거론했다. 

이어 “집권세력의 화합과 단결은 그들뿐 아니라 국가를 위해 필요한 것이다. 국민이 정권을 선택했고 정권의 성공이 국민의 성공이기 때문”이라며 박 대통령과 유 원내대표 양측을 모두 비판했다. 

그러면서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 직후 유 원내대표는 “청와대와 소통이 안 된 점을 송구하게 생각한다”고 반성했다. 대통령도 하루빨리 공석인 정무수석을 임명하고, 정무장관직을 부활시키는 방안 등을 고민해야 할 것”이라며 “청와대와 새누리당은 정면충돌에 앞서 그동안의 소통 부족을 냉정하게 되짚어볼 필요가 있다. 단기적으로는 메르스와 가뭄, 경제활성화 법안, 사드 배치 문제 등의 현안을 위해, 장기적으로는 임기 후반부 국정의 성공적 수행을 위해 소통을 복원하고 단합을 재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