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뉴스팀] 이른바 진보좌파 성향의 시민단체들이 '국민고발단'을 모집해 국내에 탄저균을 반입한 미군을 고발한다.

녹색연합,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민변) 등 시민단체 50여개로 구성된 '탄저균 불법 반입 실험규탄 시민사회대책회의'는 16일 서울 미국 대사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주한미군의 관리자인 커티스 스캐퍼로티 주한미군 사령관과 테런스 오샤너시 주한 미7공군 사령관을 감염예방법 및 생화학무기금지법 위반 혐의로 고발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21일까지 온·오프라인으로 국민고발단을 모집하고 22일 고발장을 검찰에 접수할 예정이다. 

박석민 민주노총 통일위원장은 "미국이 탄저균 등 생물무기들을 보유, 실험, 배양하는 등의 활동을 한 것은 국제법과 국내법을 어긴 것"이라며 "하지만 한국 정부는 재발 방지를 위한 어떠한 제도 개선책이나 방안도 내놓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미국 국방부는 지난달 27일(현지시간) 살아있는 탄저균 샘플을 미국 내 다른 연구기관으로 보내는 사고가 발생했고, 영국·호주·캐나다 등을 비롯해 경기도 오산의 주한 미군 공군기지 연구소에도 배달됐다고 밝힌 바 있다.

오산 기지 주한 미군은 탄저균 샘플로 제독 실험을 했고, 이 과정에서 오산기지 실험요원 22명이 탄저균에 노출됐지만 현재까지 감염자는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