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파인더 홍범호 기자] 메르스 확진자 수 증가세가 여전히 이어지고 있다. 확진자 수는 7일 오전 10시경까지 총 87명으로 증가한 가운데 10대 확진자까지 나와 국민의 불안감은 해소되지 않고 있다. 

이런 가운데 7일 최경환 국무총리 직무대행은 메르스 확진자가 나온 병원과 경유한 병원 명단을 공개했고, 우리나라 최고 일류병원이라는 평가를 받는 삼성서울병원에서 8일 23명의 확진자 가운데 무려 17명이 나온 사실 역시 충격을 던져주고 있다. 이렇게 해서 삼성서울병원은 8일 오전 총 34명의 감염자가 발생해 메르스의 또 다른 진원지로 떠올랐다.

8일 언론의 관심 역시 메르스 확산의 진원지로 떠오른 삼성서울병원의 허술한 대응으로 모아진 모양새다. 메르스 확진환자를 진료하고도 허술한 대응으로 메르스를 유행시킨 삼성서울병원의 안일한 대처를 맹질타하는 모습이다. 

메르스 진원지 된 삼성서울병원 강력 질타한 조선일보

조선일보는 8일 사설 <'메르스 2차 유행' 부른 삼성서울병원의 허술한 대응>을 통해 삼성서울병원을 맹비판했다. 

사설은 메르스 확진 환자 가운데 17명이 삼성서울병원에서 감염된 사실과 이 병원이 메르스의 또 다른 진원지가 된 현실을 지적하면서 “삼성서울병원은 국내 최고 수준 의료진과 시설을 갖춰 전국에서 환자가 몰리는 최상급 종합병원”이라며 “평택성모병원 같은 지역 기반 병원들과는 차원이 다르다.”고 힐난한 뒤 “메르스 감염자와 접촉한 사람이 아니더라도 바이러스에 노출됐을 가능성이 있는 모든 환자·보호자·의료진의 동선(動線)을 면밀히 추적해 더 이상의 확산을 막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삼성서울병원 감염자는 평택성모병원에 입원했을 때 첫 번째 환자로부터 메르스가 옮은 14번째 환자에게서 3차 감염된 사람들이다. 14번 환자는 지난달 27일 평택에서 시외버스를 타고 서울로 왔다가 구급차에 실려 삼성서울병원 응급실로 들어왔다. 지난달 20일 첫 번째 메르스 환자가 확진 판정을 받았던 응급실”이라며 “삼성서울병원은 불과 일주일 뒤 메르스 증상 환자가 실려 왔는데도 폐렴 환자로 취급해 사흘간 격리도 안 했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계속해서 사설은 “응급실은 기본적으로 감염에 취약한 환자들이 거쳐가는 곳이다. 그 때문에 전염병 의심 사례가 발견되면 즉각 응급실을 폐쇄하고 병원 내에 정보를 알려 격리·소독 같은 긴급조치를 취해야 한다. 메르스 환자가 거쳐간 일부 병원들은 이 같은 행동 요령에 따라 대응했다고 한다.”면서 “반면 삼성서울병원은 이미 메르스 확진 환자를 진료해놓고도 허술하게 대응하다 '메르스 2차 유행'을 불러오고 말았다. 국내 최고 수준 의료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병원에서 어떻게 이런 일이 벌어질 수 있었는지 놀랍고 궁금하다.”고 꼬집었다. 

사설은 또한 “보건 당국은 삼성서울병원 응급실에서 근무하다 메르스에 감염된 의사가 지난 2일 확진 판정을 받았는데도 이틀 뒤인 4일 공개했다. 의료계 일각에선 보건 당국이 메르스 관련 병원 이름 전면 공개를 늦춘 것이 '삼성서울병원 집단 감염'과 연관이 있는 게 아니냐는 의문도 제기하고 있다.”면서 “메르스가 지역사회로 확산되는 사태를 막으려면 국민의 협력이 절대 필요하다. 국민들에게 정부나 의료 기관에 대한 불신이 조금이라도 남아 있다면 정책이 제대로 먹혀들 리 없다. 보건 당국과 삼성서울병원은 이 같은 의문들에 대해서도 소상하게 해명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정부와 보건당국이 삼성서울병원의 메르스 현황 문제를 감추다가 뒤늦게 공개한 이유를 명명백백히 밝히라는 매서운 질타인 셈이다.

한겨레 “굴지의 재벌이 운영하는 병원이라 정부가 봐주려한 거 아닌가”

이날 한겨레신문 역시 <일류답지 못한 삼성서울병원의 메르스 대응>란 제하의 사설을 통해 삼성서울병원의 대처를 강하게 비판했다.

신문은 “나라를 대표한다는 ‘일류 병원’이 메르스 바이러스를 옮기는 주요 무대가 돼버린 사실이 충격적이다. 병원이란 몸이 아픈 사람들이 찾아오는 곳이므로 각종 병원균을 퍼뜨릴 잠재적 가능성은 늘 있다고 할 수 있다. 삼성서울병원처럼 매일 전국에서 수많은 환자가 모여드는 유명 병원이라면 더욱 그렇다.”면서도 “하지만 국내에서 손꼽을 정도로 최고의 의료시설과 감염관리 능력을 갖췄다는 평가를 받는 병원이 이번 메르스 사태에서 보여준 대처 방식은 매우 실망스럽다.”고 비판했다. 

이어 “응급실에서 환자를 돌보다 감염된 이 병원 소속 의사는 감염 의심을 살 수 있는 상황인데도 1500여명이 모인 재건축조합 총회에 참석하고 병원 강당에서 열린 학회 심포지엄에도 들른 사실이 드러났다.”며 “정확한 발병 시점을 두고 논란이 있긴 해도, 당시는 이미 국내 첫 환자가 이 병원 응급실을 거쳐 확진 판정을 받은 상태였다. 경계가 필요한 상황에서 병원 쪽은 판정 이후 최선을 다했다고 하나 시민의 기준에서도 그랬는지는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계속해서 사설은 “제2의 진원지 우려에도 정부가 유독 삼성서울병원 실명 공개를 미적댄 것도 논란거리”라며 “서둘러 병원 실명을 공개했더라면 해당 병원을 거쳐 간 환자·가족을 상대로 하루라도 빨리 선제대응에 나설 수 있었을 것이다. 특히 정부는 감염된 의사가 2일 최종 확진 판정을 받았음에도, 4일에야 이 사실을 발표해 비난을 샀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이를 두고 인터넷과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에선 국내 굴지의 재벌이 운영하는 병원이라 정부가 봐주려고 했던 것 아니냐는 말들이 떠도는 실정”이라며 “감염된 의사 수가 알려진 것보다 더 많다는 소문도 꼬리를 문다. 정부와 삼성서울병원의 투명하지 못한 태도가 공포와 불안 심리를 조장하고 있다는 소리를 들어도 할 말이 없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날 삼성서울병원의 미흡한 대처와 보건당국의 미심쩍은 행보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고 비판한 언론은 5대 일간지 가운데 조선일보와 한겨레신문 뿐이었다. 투명한 정보공개와 발빠른 대처로 충분히 사전에 더 큰 확산을 방지할 수 있었을 것이 예측되는 가운데 두 언론사가 지적한 의문점에 보건당국과 삼성서울병원은 분명히 밝혀야 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