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파인더 유성연 기자] 정부가 국내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확산의 '진원지'로 판단한 경기도 평택의 평택성모병원 방문자에 대해 전수조사를 실시하겠다고 5일 밝혔다. 

문형표 복지부 장관은 이날 세종정부청사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경기도 평택에 위치한 평택성모병원에서 가장 많은 환자가 발생했다"며 "최초의 감염환자가 입원한 지난달 15일부터 병원이 폐쇄된 29일 사이에 병원에 있거나 방문한 사람들이 감염에 노출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평택성모병원을 이용한 사람을 찾아내고 추적 관리하는 것이 이번 메르스 확산의 차단을 위해 중요하기 때문에 병원을 공개한다"고 밝힌 문 장관은 "메르스 확산 종식을 위해 이번 평택성모병원 위험시기 접촉자 신고에 국민들의 적극적인 협력을 요청드린다"며 "국민 각자 개인위생을 준수하는 등 예방수칙을 지키되 지나치게 과도한 걱정으로 불필요한 혼란이 발생하지 않도록 현명한 대처를 당부드린다"고 전했다. 

지금까지 발생한 41명의 메르스 확진환자(5일 기준) 중 30명이 평택성모병원에서 발생한 환자이며, 2차 감염환자로 인한 병원 내 감염도 대부분 해당 병원에서 발생한 환자에 의해 발생했다. 

보건당국은 병원을 공개하고 위험시기에 이 병원을 방문한 모든 사람의 신고를 접수해 추적관리가 누락된 접촉자를 발굴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지난달 15일부터 29일 사이에 어떠한 이유로든 평택성모병원을 방문한 모든 사람은 6일 오전 9시부터 경기도 콜센터(031-120) 또는 보건복지부 콜센터(129)로 연락을 하거나, 보건복지부 홈페이지를 통해 신고해 줄 것을 요청했다.

또한 신고를 한 국민에 대해서는 문진을 실시하고, 증상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보건인력이 출동해 임시격리병원으로 이송하고 검사와 모니터링을 실시할 계획이다.

한편 보건복지부는 현재 메르스 확산 사태의 경보단계를 '경계'로 격상하는 것에 대해서는 "득보다 실이 많다"며 조정 계획이 없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