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파인더 유성연 기자] 무리하게 귀를 파다가 고막에 구멍이 뚫리는 고막 천공 환자가 여름철인 7~8월에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국민건강보험은 31일 고막천공으로 인한 건강보험 지급자료를 분석한 결과, 지난해 고막이 직접 손상을 입거나 찢어져 구멍이 생기는 '고막 천공' 환자가 2만 2천여 명(남성 1만944명, 여성 1만1124명)이었다고 밝혔다. 

연령대별 인구를 보정한 인구 10만명 당 진료 인원은, 남성 10대 이하(68명)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여성 50대·60대(54명), 여성 40대(53명) 등의 순이었다. 

2010년부터 지난해까지 ‘고막천공’ 질환으로 병원을 찾은 진료 인원을 월별로 분석한 결과, 여름철(7·8월)에 많았다. 

고막은 외이도와 고실 사이에 있는 직경 약 9㎜, 두께 0.1㎜의 얇은 타원형 막이다. 중이에 대한 방어벽이 되고 음파를 진동시켜 이소골에 소리를 전달하는 중요한 구실을 한다. 여러가지 이유로 이 구조에 손상이 생겨 구멍이 발생하는 경우를 고막천공이라고 한다. 

원인은 다양하다. 비행기 탑승이나 물놀이, 스쿠버다이빙 후 고막주변의 압력 변화로 고막천공이 생길 수 있다. 고막천공이 생기면 난청, 어지럼증, 이명, 통증, 출혈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 이비인후과 최현승 교수는 “귀에 물이 찼다고 지나치게 깊이 파서 고막에 손상이 생기지 않도록 항상 주의해야 하고 귀의 통증 및 청력 저하 등의 증상이 동반하면 빨리 병원에 찾아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