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파인더 홍범호 기자] 가짜 백수오 이엽우피소 논란이 언론도 강타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최근 128개사 207개 백수오 제품을 조사한 결과 진짜 백수오는 달랑 10개 제품이었고 40개 제품에서 이엽우피소가 검출됐으며 나머지 157개 제품은 이엽우피소가 포함됐는지 여부를 아예 확인하지 못했다. 실제 시장에 나온 제품 중 70% 이상이 진위 여부를 확인할 수 없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당최 이런 제품을 왜 먹어야 하는지가 의문인 것. 더 큰 문제는 당국이 이엽우피소가 인체에 무해하다면서도 막상 제품 판매는 금지라는 비정상에 대한한의사협회가 간독성을 일으킨다고 하니 이제야 독성실험을 하겠다고 나섰다는 것. 그런데 그 시한이 2년이라는 게 더 큰 함정이다. 2년 동안 그럼 국민은 어쩌라고요? 네?

조선일보 ‘뭔 놈의 독성검사가 2년씩이나? 대책마련해~’

조선일보는 28일 <정부, '백수오 논란' 2년 더 끌고가겠다는 건가> 제하의 사설에서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전수조사 결과 “농협 홍삼 제품 같은 건강 기능 식품은 물론 미숫가루 등의 일반 식품에 이르기까지 40개 제품에서 이엽우피소가 검출됐다”며 “문제가 된 제품들에 대한 판매 중단·회수 조치가 이어지면서 파장은 걷잡을 수 없이 확산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한국소비자원이 지난달 21일 '백수오 제품 66%가 이엽우피소를 사용한 가짜'라는 시험 결과를 내놓은 후 “지난 2월 이엽우피소가 검출되지 않았다고 했던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소비자원 시험 결과가 나오자 부랴부랴 재조사에 나서 소위 '가짜 백수오' 함유 사실을 확인했다.”며 “소비자원과 식약처는 이엽우피소가 인체에 유해한지를 놓고는 티격태격했다. 소비자원이 이엽우피소가 신경쇠약과 체중 감소 등을 초래할 수 있다고 하자 식약처는 '인체에 유해하지 않다는 게 전문가들의 종합적 의견'이라고 반박했다. 소비자들의 불안과 의문을 해소시켜줘야 할 정부 기관들끼리 서로 옳다고 우기면서 혼란만 가중시켰다.”고 비판했다. 

또한 “식약처는 26일 이엽우피소뿐 아니라 진짜 백수오에 대해서도 독성(毒性) 검사를 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검사 결과가 나오기까지 2년가량이 걸린다고 한다.”며 “앞으로 2년 이상 혼란을 해소할 수 없다니 황당하고 어처구니없다는 말밖에는 나오지 않는다.”고 힐난했다.

그러면서 “식약처는 현 정부가 '식품 안전'을 강조하면서 총리실 직속 기구로 확대 개편한 조직이다. 그러나 이번에 식약처가 보여준 건 책임 회피에 급급한 모습뿐”이라며 “소비자원 역시 이엽우피소 유해성 판정 근거가 부실했다는 논란에 휩싸여 있다. 청와대나 총리실이 나서서 책임자들부터 문책하고 혼란을 조기에 수습할 방안을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중앙일보 ‘식약처여 국민은 어쩌란 말인가~~’

중앙일보도 이날 <이렇게 한심한 식약처에 식품안전 맡길 수 있나> 제하의 사설을 통해 “식약처는 국내 최고 권위를 자랑하는 전문기관”이라며 “이번 백수오 건에서는 아마추어로 전락했다.”고 질타했다.

이어 이번 식약처 조사 결과와 과정의 미비점을 비적하면서 “건강기능식품 정책 자체가 허술하다 보니 원료 이력 관리에 구멍이 뚫려 있는 게 당연할지 모른다.”며 “건강기능식품 제도가 도입된 지 11년이 됐건만 지금까지 도대체 뭘 했는지 모를 일”이라고 꼬집었다.

이엽우피소의 안전성을 놓고도 식약처와 대한한의사협회 등 전문가 집단의 반박공방과 독성시험에 대해서도 “그런데 이 시험이 2년 걸린다고 한다. 그때까지 혼란은 어쩌란 말인가.”라며 “원칙적으로는 독성시험이 먼저이고 제품 평가가 뒤따라가야 하는데, 이왕 순서가 바뀐 거야 어쩔 수 없다고 쳐도 2년 후에 결과가 나온다니 어이가 없다.”고 황당해했다.

그러면서 “고령인구가 늘면서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관심은 갈수록 높아질 것”이라며 “한 번 기능성을 인정해주면 그만인 현행 제도를 이번 기회에 완전히 뜯어고쳐야 한다. 원료에서부터 완제품 생산, 사후 관리까지 촘촘히 대책을 짜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기능성 인정 요건도 지금보다 까다롭게 할 필요가 있다. 질병발생위험 감소 기능과 생리활성 기능 1등급은 유지하되 2, 3등급은 남발하지 않아야 한다.”며 “혼란의 진원지가 돼버린 식약처가 먼저 큰 수술을 받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경향신문 ‘식약처 무능한거냐, 의지가 없는거냐’

경향신문 역시 <백수오 성분검사도 못하는 식약처>란 제하의 사설에서 가짜 백수오 논란 중심에 선 정부 당국을 강하게 비판했다.

신문은 “가짜 백수오 파동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 파동이 두 달째로 접어들었으니 상황이 정리되고 해결책이 나오는 게 정상이지만 현실은 그와 정반대”라며 “어떤 식품에 가짜 백수오인 이엽우피소가 들어있는지 소비자들이 헷갈리기는 여전히 마찬가지다. 심지어는 이엽우피소가 인체에 해로운지조차 확실하지 않다.”고 혼란상을 꼬집었다.

이어 “가짜 백수오 파동을 키우고 있는 것은 보건 당국”이라며 식약처 조사결과를 언급하면서 “식품안전을 책임진 당국이 기본적인 성분검사조차 제대로 해내지 못한다는 사실은 놀라운 일”이라며 “식약처는 제품 제조 과정에서 원료의 유전자(DNA)가 파괴돼 제품 속에 어떤 성분이 들어갔는지 알 수 없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한 달여 전 전문 검사 기관도 아닌 소비자원이 32개 백수오 제품을 조사해 21개 제품에서 이엽우피소가 사용된 것을 확인한 것을 감안하면 이 설명은 군색하다. 식약처가 무능한 것인지, 사태 해결의 의지가 없는 것인지 알고 싶다.”고 비판했다.

계속해서 “식약처는 그제 발표에서 이엽우피소가 인체에 해롭지 않다는 종전 입장을 재확인했다. 그러면서도 섭취를 자제해 줄 것을 당부했다. 중국 등지에서 식품원료로 사용돼 왔지만 인체에 해를 미친 사례가 보고되지 않았다는 게 근거”라며 “그러나 해롭지 않다면서도 먹지 말라고 하는 것은 무책임한 태도다. 이번 파동이 해당 성분이 든 제품을 복용한 뒤 건강 이상을 호소하는 사람들 때문에 시작된 것을 모른단 말인가”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소비자 불안과 시장 혼란을 바로잡는 길은 하나다. 어느 백수오 제품에 가짜가 들어있는지 제대로 가려내고, 가짜 제품과 해당 업체에 대해 법적 제재를 하는 것”이라며 “이엽우피소의 독성 여부 판정도 빠를수록 좋다. 이는 식약처의 신뢰 회복의 길이기도 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