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파인더 홍범호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고심 끝에 신임 국무총리로 황교안 법무장관을 택했다. 황 장관은 비서실장 후보 등 그동안의 인사 때마다 꾸준히 물망에 올랐던 터라 언론의 반응 역시 결국 올 것이 왔다는 보도태도를 보였다. 

언론의 관심은 박 대통령이 황 내정자를 택하고 부패척결, 정치개혁을 강조함으로써 향후 사정정국이 강화되지 않겠느냐는 우려에 모아졌다. 박 대통령의 공공개혁이 성공적으로 실현되기 위해선 국민통합과 소통, 지지가 필요한데, 황 장관이 가진 상징적 이미지로는 부족하다는 것이다.

22일자 언론의 사설들은 하나같이 황 장관 국무총리 내정에 마뜩찮다는 반응을 보였다. 특히 진보언론의 반응은 신경질적에 가까울 정도로 맹비난 일색이었다. 그 가운데 한겨레신문은 황 총리내정자에 “정권의 충견”이라는 극단적인 어휘까지 동원해 비난하는 도를 넘는 행태까지 보였다. 향후 박근혜 정권의 행보와 언론이 심한 갈등으로 갈 수도 있음을 보여줘 우려된다.

한겨레신문 아무리 싫어도 그렇지 “정권의 충견”이라니...야당에 낙마 지시한 한겨레

한겨레신문은 이날 <정권 보위용 ‘돌격 총리’라니>제하의 사설을 통해 언론 가운데 가장 심각한 수준으로 신임 총리후보자를 맹비난했다. 한겨레는 “황교안 신임 총리 후보자에게는 ‘골수 공안통’이니 ‘미스터 국보법’이니 하는 여러 별명이 따라다닌다.”며 “하지만 법무부 장관 취임 이후 그가 보인 행적을 한마디로 정리하자면 ‘정권의 충견’이라는 말이 가장 적절해 보인다.”고 비난했다.

이어 “통합진보당 해산, 국정원 불법 대선개입 사건의 선거법 적용 배제 등 정권의 고비마다 언제나 그 중심에는 황 후보자가 있었다.”며 “그는 주인이 싫어하는 상대를 향해 맹렬히 돌진하고 물어뜯는 데 거침이 없었다. 그 결과는 언제나 주인을 흐뭇하게 하는 것이었다”고 조롱조의 비난을 덧붙였다.

신문은 박 대통령이 신임 국무총리의 자질로 ‘충성심’과 ‘돌격정신’을 가장 중요하게 본 것이라며 “법을 앞세운 공안통치의 폐해가 얼마나 큰지, 정권의 입맛에 맞춘 사정작업이 얼마나 숱한 갈등과 분란을 야기하는지는 그동안 숱하게 목도해왔다. 당장 ‘성완종 리스트’ 사건만 해도 정권에 유리한 쪽으로 수사 방향이 변질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며 “그동안에도 법과 원칙보다는 정권의 이득에 맞춰 법을 해석하고 운용해온 황 후보자가 총리 자리에까지 오른다면 그 흐름은 더욱 속도가 붙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신문은 그러면서 야당에 화풀이를 했다. 한겨레는 “신임 총리 후보자 지명을 지켜보면서 솔직히 이제는 박 대통령보다는 오히려 야당을 탓하고 싶은 생각이 든다.”며 “박 대통령이 민심에 귀를 막은 게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다. 그렇다면 대통령이 직접 몸으로 느끼게라도 해줘야 하는데, 선거 때마다 회초리를 맞은 것은 오히려 야당이었다.”고 힐난했다.

아울러 “야당이 그나마 지금이라도 해야 할 일은 황 후보자에 대한 철저한 검증”이라며 “황 후보자는 법무장관 인사청문회 과정에서도 전관예우, 병역면제, 증여세 탈루 의혹 등이 숱하게 드러난 바 있으나, 장관에 비해 총리에게 요구되는 도덕성은 차원이 다를 수밖에 없다. 야당이 어떤 실력을 발휘할지 한번 지켜볼 일”이라고 덧붙였다. 야당에게 철저한 검증을 통해 사실상 황 총리내정자를 낙마시켜야 한다고 강조한 것으로 풀이된다.

한겨레와 ‘도긴개긴’ 경향, “황교안에 기대? 연목구어! 가장 부적절한 인물” 강조

경향신문의 비난 강도도 한겨레와 별반 다르지 않았다. 경향은 이날 <통합·소통 걷어찬 ‘공안 총리’ 지명> 제하의 사설에서 “통합이나 소통과는 너무도 거리가 멀다. 상식과 도덕이 통하는 사회를 바라는 국민적 여망을 외면했다.”면서 “박근혜 대통령이 새 국무총리 후보자로 황교안 법무부 장관을 지명하면서 내건 이유는 ‘정치개혁’과 ‘비리 척결’이다. 국민통합형 총리가 아니라, 정치·경제·사회 전반의 사정을 이끌 총리를 선택한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어 “황 지명자는 법무부 장관 시절 법과 원칙보다는 대통령의 코드에 맞춘 법집행에 충실했다.”면서, 황 내정자가 ▲ 국정원 대선개입 수사 과정에서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 적용을 제지하는 등 검찰수사 방해 ▲ 이에 반발하는 채동욱 전 검찰총장에 대한 감찰을 지시 ▲ 통합진보당 강제 해산을 주도 ▲ 비선 실세 국정농단 의혹이나 ‘성완종 리스트’ 수사 등에서 대통령의 가이드라인에 철저히 따르게 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인물에게 통합과 소통의 국정을 펼치기를 기대하는 건 연목구어이다. 책임총리도 언감생심”이라고 비난했다.

경향신문은 이어 “황 지명자는 야당과의 관계도 파탄낼 공산이 크다.”며 “박근혜 정부가 추진하려는 연금개혁 등 4대 개혁은 야당의 협조와 이해 없이는 불가능하다. 그만큼 새 총리에게는 국회, 야당과의 소통 능력이 주요 요건이었다. 황 지명자는 거기서 가장 동떨어진 인물”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황 내정자의 법무장관 청문회 당시 불거졌던 갖가지 의혹 등을 거론하며 “도덕성을 필두로 국민이 기대하는 총리로서의 자질과 능력을 갖추고 있는지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철저하게 검증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중동의 ‘한숨’  “박 대통령, 하필이면 왜 굳이 황교안인가”  

황 내정자에 대한 보수언론의 반응 또한 긍정적이지 않았다. 조선일보는 <黃 총리 후보, 정말 부패 척결·정치 개혁 맡을 수 있겠나>를 통해 “여당 내에서도 '국정을 정상화하려면 인위적인 사정(司正) 드라이브를 접고 대신 국민이 감동할 수 있는 총리 후보를 골라 통합과 쇄신의 의지를 보여줘야 한다'고 했지만 박 대통령은 굳이 황 후보자를 골랐다.”며 “'부패 척결에 그만 한 사람이 없다면 검찰 지휘 권한이 있는 법무부 장관을 계속 시켜야지 왜 그런 권한도 없는 총리로 발탁하느냐'는 지적이 나오는 것은 당연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부정부패는 당연히 뿌리를 뽑아야 한다. 하지만 경제 재도약과 지속 성장을 위해서라면 경제 전문가를 총리 후보로 골랐어야 한다.”며 “경제를 위해 부패 척결 전문가를 골랐다는 것은 황 후보자를 지명하기 위해 만들어낸 논리로 들릴 수밖에 없다. 여야 당 대표도 하기 어려운 정치 개혁을 행정부 2인자인 총리에게 맡긴다는 것 역시 억지에 가깝다.”고 이번 인사를 혹평했다.

동아일보는 <부패 척결 앞세운 ‘황교안 카드’ 난국 해법 될 수 있나> 제하의 사설에서 “고르고 고른 총리 후보자를 놓고 청와대가 첫마디부터 부정부패 척결과 정치 개혁을 강조하는 것은 의아스러운 느낌을 준다.”고 평가했다.

신문은 “국무총리는 국정 전반을 다루는 자리이지, 특정 업무를 맡는 자리가 아니다.”며 특히 “사정은 검찰을 주축으로 이뤄져야 한다. 정치 개혁도 정부가 아닌 국회의 몫이다. 대통령이 국회에 촉구할 수는 있어도 총리가 정치 개혁을 지휘할 수는 없는 일”이라고 황 내정자 인사에 대한 청와대의 설명을 반박했다. 

그러면서 “대통령의 눈에 든다고 국민의 눈에까지 들 수는 없다. 국무총리 자리에는 통합의 리더십을 보여주고, 대통령에게 직언도 할 수 있는 사람이 필요하다.”며 “황 후보자가 법조인 출신의 현직 장관이라는 점에서 신선감이 떨어지고 돌려막기식의 인사라는 비판이 나오는 판에 인선 발표 때부터 납득하기 힘든 모습을 보였다. 덜컥거리는 박 대통령 인사는 이번에도 달라지지 않았다.”고 평가했다.

중앙일보 역시 <황교안 총리 후보자에 대한 기대와 우려> 제하의 사설을 통해 “부정부패 단속을 통한 국가 발전이라는 측면에서 보면 대통령과 총리 후보자의 국정노선은 문제 삼을 것이 없다.”면서도 “그러나 국무총리의 조건과 임무라는 점에서 보면 황 후보자의 발탁은 여러 한계를 보인다.”고 지적했다.

이어 “정권의 ‘법률적 수요 ’라는 측면에서 황 후보자는 장관의 임무를 무난히 수행했다. 통합진보당 해산 결정을 얻어 내기도 했다.”며 “그렇다면 그가 업무를 지속하게 하고 총리는 다른 인물군(群)에서 선택할 수는 없었는지 묻고 싶다. 만약 국회 인준을 통과한다면 황 후보자는 대야(對野) 소통과 국민 통합을 위해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