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호성 기자]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이 이완구 국무총리에게 줬다고 주장한 3천만 원의 실체를 놓고 측근과 주변 사람들의 말이 엇갈리고 있어 검찰 수사가 난항을 겪고 있다.

하지만 이 총리의 금품수수 사실이 검찰수사를 통해 밝혀지지 않은 와중에서도 보수진보 언론매체는 이 총리의 사퇴로 가닥을 잡고 한 목소리로 사퇴 후 수사를 요구하고 있다. 이 총리가 자신에게 제기된 의혹을 해명하는 과정에서 이 총리가 보여준 부적절한 언행들이 이미 총리로선 부적격이라는 점에 비판의 초점을 맞추는 모양새다.

조선일보는 17일 <대통령·與 대표가 12일 뒤로 미룬 이완구 총리 거취> 제하의 사설을 통해 애초 예정에 없었던 박근혜 대통령과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의 회동 소식을 전하면서 '성완종 리스트'가 이날 회동의 핵심 의제였던 만큼 이완구 총리의 거취 문제가 집중 거론됐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어 “야당은 물론 새누리당에서까지 이 총리가 직무를 중단하거나 자진사퇴하고 수사를 받아야 한다는 요구가 쏟아져 나오고 있다”고 전한 조선일보는 “박 대통령으로선 성 전 회장의 일방적 주장만으로 이 총리에게 책임을 묻기도 어려울뿐더러, 외국으로 떠나기에 앞서 서둘러 결정할 문제도 아니라고 판단했을 가능성이 크다”면서도 “하지만 이 총리는 현재 3000만원이 건네졌다는 시기와 장소 등을 놓고 국회와 언론 등으로부터 집중 추궁을 받고 있다. 정상적인 업무 수행이 사실상 어려워 보일 정도”라고 설명했다. 사실상 '식물 총리' 신세가 된 이 총리가 박 대통령이 국내에 없는 12일 동안 대통령을 대신해 정부를 이끌기 어렵기 때문에 사퇴할 수밖에 없다는 전망을 내놓은 것이다.

그러면서 조선일보는 "매일같이 이 총리의 해명을 믿기 어렵게 만드는 추가 증언이 이어지면서 도덕적으로도 궁지에 몰린 상태다. 대통령의 외유와 만신창이 신세가 된 총리 모습을 보면서 국정 공백을 걱정하지 않을 수 없다"면서 "국무총리나 청와대 비서실장이 국정을 책임있게 운영하기란 사실상 불가능하고, 정부 시스템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누구보다 여당이 이 비상 국면을 관리하는 데서 좀 더 책임 있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이 총리에 대한 거취 여부를 놓고 새누리당을 압박하는 듯한 모양새를 보였다.

중앙일보는 같은 날 <이완구 총리, 조속히 사퇴하고 수사에 응하라> 제하의 사설에서 해외순방을 앞둔 박 대통령이 국정을 대행 할 총리가 아닌 김 대표와 회동을 가진 것에 대해 이 총리에 대한 사퇴 권유라 해석, 자진 사퇴를 요구했다.

전날 있었던 박 대통령과 김 대표의 회동을 '중요한 변곡점'이라 표현한 중앙일보는 "대통령이 이 총리를 제치고 당 대표를 만난 것은 총리 거취를 둘러싼 논란을 대통령이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다는 증거"라며 "김 대표가 전달한 여론의 줄기는 이 총리가 직을 수행하는 데에 중요한 장애가 발생했다는 것일 게다. 대통령은 이런 여론을 중요하게 인식했으며 총리 경질이 불가피하다는 판단을 내리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는 의견을 내놨다.

이어 중앙일보는 "대통령-대표 회동은 형식 자체가 이 총리에 대한 사퇴 권유로 봐야 할 것이다. 그렇다면 이 총리는 조속히 자진해서 사퇴하는 것이 순리"라면서 이 총리에게 조속한 사퇴와 수사협조를 요구했다.

한겨레신문은 16일 <이완구 12일 벌었지만 ‘시한부 총리’ 관측> 제하의 기사를 통해 이 총리가 총리직에 있을 수 있는 시간이 박 대통령의 순방기간에 한정되어 있음을 시사했다.

한겨레신문은 "순방을 다녀온 뒤 (이완구 국무총리의 거취를) 결정하겠다"는 말을 남기고 순방길에 오른 박 대통령의 발언에 "사실상 '시한부 총리'가 되는 게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며 "사퇴 압박에 시달려온 이완구 총리가 최소한 순방 기간인 12일 동안 시간을 번 셈"이라 밝혔다.

이어 한겨레신문은 이날 박 대통령의 발언 이후에도 사퇴 의사가 없음을 밝히며, 박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 "국정을 열심히 흔들림 없이 잘하라는 말씀"이라는 이 총리의 해석을 "사실상 '재신임'으로 해석하는 태도"라며 비꼬았다.

그러면서 앞으로 12일 간 대통령을 대신해 내치를 수행해야 하는 이 총리에 대해 "각종 의혹에 휩싸여 있고, 정치권 일각으로부터 사퇴 압박을 받고 '식물총리'로까지 불리며 위상이 추락한 마당에 제대로 내각을 지휘할 수 있을지는 의문"이라 지적한 한겨레신문은 "이 총리는 당장 성완종 리스트와 관련해 검찰 수사를 받게 될 처지여서 '수사 대상'이 수사 상황을 보고받는 일이 벌어질 수도 있다"면서 사실상 이 총리의 사퇴를 종용했다.

경향신문은 16일 <박 대통령 “이완구 거취 순방 다녀와서 결정” 여 “사퇴 불가피”> 제하의 기사를 통해 이 총리의 거취 여부를 순방 이후로 연기한 박 대통령의 결정을 비판했다.

경향신문은 박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 "야당은 물론 새누리당에서도 확산되고 있는 '이 총리 사퇴론'에 대한 결론을 순방에서 돌아오는 27일 이후로 미룬 것"이라 지적하며 "박 대통령이 금품 수수 의혹과 잇따른 거짓말 논란으로 사실상 '식물총리'로 전락한 이 총리 거취 결정을 유보하면서 국정혼란만 길어질 것이라는 지적이 나온다"고 꼬집었다.

이어 경향신문은 이 총리 사퇴 요구에 대한 결정을 순방 이후로 미룬 박 대통령에 대해 "새누리당 내에선 "박 대통령이 사태의 심각성을 모르는 것 같다"는 비판이 터져나왔다"면서 "여권 내에선 이 총리의 '자진사퇴'가 불가피하다는 쪽으로 기류가 급격히 기울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 총리 문제를 조기에 매듭짓지 못하고 시간만 끌 경우 자칫 박근혜 정권에 '치명타'가 될 수 있다는 위기감이 팽배하다"고 지적한 경향신문은 새정치민주연합 김영록 수석대변인의 "대통령이 해외 순방을 다녀와서 (이 총리 거취를) 결정하겠다는 것은 사안의 중대성을 모르는 안이한 시각"이라는 발언을 인용, 국정운영에 심각한 차질을 우려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