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호성 기자]  이틀 앞으로 다가온 원내대표·정책위의장 경선에 나선 이주영·홍문종, 유승민·원유철 후보가 주말 총력전에 돌입했다.

친박계로 분류되는 이주영·홍문종 후보 측은 ‘여권 결집’을, 비박계의 유승민·원유철 후보는 ‘변화·혁신’을 내걸고 표심 다지기에 나서고 있다.

30일 후보 등록을 마친 양측은 모두 ‘총선 승리를 위한 원내지도부’가 될 것을 피력했다. 하지만 방법론에서는 차이를 보였다.

원유철 의원은 “당 소속 의원들이 지금 변화와 혁신이 필요하다는 것에 많이 공감하고 있다”며 “이번에 새롭게 선출되는 원내지도부는 내년 총선 승리를 위해 새로운 당정청 관계를 만들고 당이 중심이 돼서 잘했으면 좋겠다고 많이 격려해주고 있다”고 밝혔다.

반면 이주영 의원은 ‘여권 결속’을 강조했다. “총선 승리를 위해서는 소통·화합을 통한 여권 결속이 관건”이라며 “대립각을 세워 파열음을 내기보다는 사전에 소통하고 당내 계파 갈등으로 지적되는 국민들 눈살을 찌푸리게 하는 부분들을 불식시켜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홍 의원은 더 나아가 유승민 후보 측을 자극했다. 홍 의원은 “당이 우위가 돼야 한다는 말씀이 맞는 이야기고 진의는 알겠지만 정부와 여당은 수레바퀴의 양 바퀴처럼 발맞춰 나갈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는 점을 잘 고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총선 승리를 다짐하는 유 의원의 지역구가 텃밭인 대구인 점을 겨냥해 “대구는 너무 선거 무풍지대였기 때문에 (유승민 의원이) 약간은 피상적이고 안일하게 대처하지 않을까”라고 덧붙였다.

논란이 거센 복지와 증세 문제에 대해서도 양측은 입장차를 확연히 보였다. 유 의원은 “정부의 기조였던 '증세 없는 복지'는 현실적으로 맞지 않기 때문에 야당과 충분히 합의하고 국민적 동의를 얻어 (증세문제) 해결을 추진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원 의원도 “복지문제·증세문제 이런 것들은 국가적으로 볼 때 전면적인 재검토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반면 홍 의원은 “정부가 세금 올리지 않고 복지를 해보겠다는 뜻을 잘 이해해야 한다”면서 “경제 규모가 커지고 숨어 있는 지하경제가 잘 드러나면 증세하지 않고도 원하는 복지 수준을 갈 수 있는지 면밀히 따져야 한다”고 정부 입장을 옹호했다.

이번 원내대표 경선에서도 박심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양측이 팽팽한 접전을 이어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면서 변수는 여론의 흐름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내년 총선을 의식한 의원들이 아무래도 민심의 향배에 따라 표를 던질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다.

한 정치평론가는 “이주영 후보 측의 ‘여권결집’과 유승민 후보 측의 ‘변화와 혁신’ 중 어느 쪽이 더 공감을 얻을 수 있느냐의 문제인데 아무래도 의원 들은 최근 여론에 강한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결과는 알 수 없지만 박심보다는 민심을 올라탄 쪽이 아무래도 유리하지 않을까 싶다”고 내다봤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