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파인더 홍범호 기자]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의원의 ‘호남 총리론’이 대대적인 역풍을 맞고 있다. 당권 도전에 나선 문 의원이 박지원 후보를 의식, 호남 지역에서의 열세를 만회하기 위한 전략으로 분석됐지만 오히려 당 안팎의 비판만 자초했다는 지적이다.

문 의원은 앞서 26일 박근혜 대통령이 이완구 새누리당 원내대표를 총리에 지명하자 “정말 아쉽다. 호남 인사를 발탁했어야 했다”고 말했다가 부적절하다는 비판 여론이 일었다.

당장 새누리당은 공세의 고삐를 늦추지 않고 있다. 새누리당 충북도당은 27일 문 의원의 ‘호남 총리’ 발언과 관련해 “530만 충청인에게 사과하고 당 대표 후보직에서 사퇴하라”고 요구했다.

박덕흠 충북도당위원장을 비롯한 새누리당 지방의원·당직자 30여명은 이날 충북도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충청인을 무시한 문 의원의 행태는 비난받아 마땅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제1야당의 당 대표가 되겠다는 사람이 지역주의 망령에서 벗어나지 못했다니 자질이 의심스럽다”면서 “이완구 총리 후보자가 국민 통합의 적임자인지는 문 의원이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업무 수행과 역할을 보고 국민이 판단하는 것임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고 꼬집었다.

한 정치평론가는 “호남을 의식한 전술적인 발언이라고 해도 얻는 것보다 잃는 게 더 많은 발언이다. 문 의원이 여전히 아마추어적인 티를 못 벗었다”면서 “대권을 꿈꾸는 사람이 그런 발언이 어떤 부작용을 가져오고 충청권의 반발을 가져올지 전혀 생각도 못했다니 어이가 없을 정도”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